금융회사에 대출신청을 하다보면 고객상담사 쪽에서 신청자의 기대출내역, 즉 기존에 빌린 채무가 얼마나 있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빚 하나 없이 깨끗한 상태에서는 쉽게 말할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솔직히 공개하기가 부담스럽죠.

 

 

 

 

나름 자랑할만한 내용도 아닌데다가 공연히 얘기했다가 과다대출이라면서 거절당할까봐 두렵기도 하죠. 그렇다면 어떻게 대응하는게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처음에 고객의 신용정보 조회동의를 받습니다.

 

 

 

 

은행권 등의 지점방문에서는 서면으로 받기도 하지만, 보통은 통화녹음로 확인절차를 거치거나 인터넷상의 신청서 작성내용 중에 포함되어 있죠.

 

이렇게 조회하면 보통 신용정보사 2곳을 확인하게 됩니다.

 

 

 

 

올크레딧(allcredit, kcb)마이크레딧(mycredit)신용등급과 함께 기대출정보, CB연체내역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죠.

 

여기서 1금융권(은행)2금융권(보험사, 신용카드사, 신협, 단위농협,  캐피탈사, 저축은행 등)의 기록은 거의 대부분 나옵니다.

 

 

 

 

참고로 사람이 하는 것이다 보니 100% 정확한 건 아닙니다. 실수로 담당자가 등록하지 않은 것도 있고, 반대로 다 상환했는데도 기록을 삭제하지 않아 남아있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올크레딧과 마이크레딧에서 본인정보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신용조회로는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게 2011년말부터 변경 되었습니다)

 

 

 

 

반면에 사금융(대부업체) 쪽은 안 나오는 회사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예전에는 1, 2금융쪽에서 대출받을 때에는 구태대부업쪽채무는 얘기 안 하는게 더 나았죠.

 

또한 주거래통장 내역 등에서 대부업이자납부 내역이 나오면 거절당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에 비해 대부업체끼리는 서로 전산망이 공유되어 어느 정도는 서로 확인됩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1,2금융 채무는 제대로 공개하는게 맞고, 사금융쪽은 제대로 알리지 않는게 기본적인 대응법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대부업계도 신용정보공유시스템에 포함시키자고 법규개정 논란이 많은데다가, 고객의 신용도를 새로운 방법으로 평가하는 핀테크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고객의 거짓말도 탐지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거짓말 하지 않는 고객좋은 평가를 받게 되기 때문에 솔직하게 얘기하는게 정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