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시작할 때! 필수적인 것이 자동차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은 다른 상품과는 달리 의무가입이며 1년 기한으로 소멸되어서 매년 다시 가입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죠.


보장내용
1. 원칙적으로 운전 중에 다른 사람의 신체나 차량에 피해를 주었을 때 이를 금전적으로 보상하게 됩니다. - 대인1, 대인2, 대물배상으로 이루어져 있죠.

 

 

 

 

▶ 대인1 : 타인의 사망 1억원, 부상 2천만원, 후유장애 1억원 한도내에서 보상하게 되며 책임보험(대인1 + 대물1천만원)으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 대인2 : 대인배상1을 초과한 부분에 대한 보상입니다. 이는 피해자 1인당 기준으로 보장금액을 선택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 인적피해에 대한 배상금은 적지 않을 때가 많아서 통상적으로 무한으로 가입하는 것이 현재 추세입니다.


▶ 대물 : 타인의 재물, 주로 차량의 파손에 대한 보상입니다. 기본적으로 1천은 가입해야 하지만 그 이상은 한도를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1억원 정도로 설정하는데 요즘은 피해차량이 고가 외제차인 경우에는 부족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대물 보장범위를 높게 잡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2. 자신에 대한 피해를 보장 받을 수도 있는데 이는 모두 선택사항입니다.
▶ 자손/자상 : 자기 자신의 신체와 생명에 대한 피해 보장을 뜻하며
▶ 자차 : 자기 차량의 파손에 따른 보장으로 보험료를 크게 올리는 원인이 되지만 가급적 넣는 것이 좋습니다. 

 

▶ 무보험차 상해 : 상대차량이 무보험차량이라서 피해보상을 못 받게 될 경우를 위해 가입하는 것입니다.

 

저도 그랫지만, 중고차라서 조금 아껴볼려고 자차를 넣지 않았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보일 때에는 꼭! 자차도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운전자보험
교통사고를 일으켰을 때 운전자 자신의 인적 피해와 벌금, 피해자와 합의금, 변호사선임료 등에 대한 보장을 담보로 하는 임의보험입니다.

 

보장선택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험료가 1만원 대로 저렴하고 보장내용이 좋아서 초보운전자나 운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가입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만원 운전자보험이란(바로가기)


가입요령
무엇보다 매년 소멸해서 다시 가입을 해야한다는 점이 운전자에게 부담이 크게 됩니다.

 

작년에 제일 저렴했던 곳이라고 해서 올해도 저렴할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맞지 않더군요. 꼭 다시 여러 곳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저렴하면서도 좋은 서비스를 보장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싼 것은 다이렉트 상품입니다. 하지만 다이렉트 상품은 비교해주는 곳이 없기 때문에 직접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확인해야 해서 불편합니다.


그에 비해 보험비교 견적사이트를 이용하면 여기저기 찾아다닐 필요없이 쉽게 여러 보험사의 견적을 뽑아 볼 수 있고 게다가 자기 차량에 맞는 적당한 보장내용을 선택하기 쉽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비교할 때 많은 상품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지만, 단순하게 금액만 비교하는 것보다는 업체별 서비스, 무료견인, 주유서비스 횟수 등의 부가서비스도 고려하고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곳을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보험 가격비교몰(바로가기) - 인기 있는 4개 회사의 견적비교 사이트
블랙박스 장착, 에코마일리지특약(주행거래 설정), 요일제 운행설정 등으로 추가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도 꼭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