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문의를 보면 작업대출을 찾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보통 이를 도와주겠다는 사람들과 내구제를 도와주겠다는 답변이 잔뜩 붙더군요.

 
작업대출이라는 것은 사기입니다. 직장재직이나 사업자 조건이 안 되는 사람들에게 허위 직장이나 허위 사업장을 만들어서 진행하게 되는데.. 명의를 대고 신청하는 사람은 사기공범이 되는 것입니다.

 

 

 

 

작업꾼, 중개자들이야 대부분 대포폰, 대포통장을 이용하니 잡기 힘들지만, 신청했던 사람은 쉽게 잡혀서 처벌받기 딱 좋습니다.

 

운좋게 처벌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고작 손에 쥐는 것은 대출금액의 절반도 안 되는 금액.. 불법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대부분으로 빠지게 되죠. 결국 이자도 몇 회 갚지도 못하고 연체해서 금융기관의 독촉에 오랫동안 시달리게 됩니다.


그나마 이렇게 푼돈이라도 쥐면 다행입니다.

 

 

 

 

실제로는 작업을 한다고 하고서는 여러 서류, 통장 등을 받아서 대포통장으로 이용하는 사기꾼이 대부분입니다.

 

돈 한푼 못 받고 대포통장으로 이용되면 형사처벌까지 받게 됩니다. 금융질서문란자로 등재되어 5년간 금융거래까지 제한 받게 되어서 인생 고달파집니다.


내구제 역시 제도를 이용한 사기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내구제를 이용해서 빚을 90만원 정도 지게 된다면 실제 손에 들어오는 돈은 40만원 정도.. 단기간에 이렇게 높은 이자가 붙는 대출은 없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역시 그나마 푼돈이라도 쥐게 되면 다행입니다. 신청서류를 이용해 명의도용이나 대포통장 사기피해를 입기 쉽습니다.

 

 

 

 

대출금, 카드결제대금 연체라는 것이 정말 안 좋기는 하지만, 연체를 한다고 해서 세상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조금만 찾아보면 개인워크아웃, 개인회생, 파산/면책 등의 신용회복지원절차도 있으며, 조건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채무자가 재산이 없다면 채권자(금융기관, 추심회사)측에서도 역시 할만한 것은 별로 없습니다. 찾아보면 각각 상황에 따라 대처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작업대출, 내구제를 찾아서 공연히 빚만 늘이거나 사기를 당하는 것보다는.. 개인회생, 파산면책 같은 신용회복지원절차나.. 연체 이후에 대처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링크 - 개인워크아웃, 회생, 파산/면책 차이와 장단점(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