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햇살론이니 새희망홀씨대출 등 저신용자를 대상으로하는 대출상품도 있고 신용카드의 발급을 받을려면 개인신용등급이 좋아야 한다고 하죠. 이처럼 개인신용등급이라는 것에 대해서 말은 많지만 쉽게 설명해놓은 것은 찾기 힘들어 정리해보았습니다.

1. 개인신용등급이란?
개인신용등급은 신용평가회사에서 개인의 신용거래내역에 대해서 기준을 설정하여 평점을 주고 이를 여러 등급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10등급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 국가까지도 신용등급이 있지만 각기 조금씩 다릅니다. 기업신용등급의 경우에는 기업에서 신용평가회사에 일정비용을 지불하고 여러가지 자료를 제공하면서 신용평가를 받아서 신용등급이 책정됩니다.



2. 신용평가회사??
신용등급을 책정하는 신용평가회사는 한 곳이 아닙니다.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 싸이렌24 등 신용평가회사마다 각각 다른 기준이 있어서 개인신용등급을 조회해보는 경우 5등급, 7등급 등 전혀 다르게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끔 어느 등급이 진짜 내 등급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신용평가회사가 다를 뿐이지 각각 신용등급으로서 기준이 됩니다. 즉 예를 들면 어떤 금융기관에서는 A, B회사의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하고 어떤 금융기관은 B, C회사의 신용등급을 대출기준으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신용등급이 몇 등급은 되어야하나?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좋겠죠. 신용등급이 높아서 1등급이면 그만큼 대출금리도 낮게 책정되고 6 ~7 등급이상은 되어야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9~ 10 등급의 경우에는 대출이 거의 힘듭니다.


물론 대출의 금리기준은 단지 신용등급뿐만 아니라 재직하고 있는 직장, 연봉, 안정성 등 여러가지 다른 기준도 적용이 됩니다.
아쉽지만 안정적인 대기업에 다니는 경우 6등급이라도 대출금리가 10%대 안팎으로 정해지지만
소규모 개인사업장에 재직중인 경우에는 1등급이라도 20%대의 대출금리를 적용받는 편입니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새희망홀씨, 햇살론 등의 대출상품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새희망홀씨, 햇살론은 저신용자대출이지만 연봉이 낮은 경우에는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4. 나의 신용등급은 몇 등급일까?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신용평가회사에 조회를 해보는 방법입니다. 신용조회를 하면 신용점수가 깍이지만 본인이 직접 신용평가회사에 조회를 하는 경우에는 자신의 신용등급관리를 위한 것으로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신용평가회사에서 본인의 신용등급조회는 유료서비스이지만 1년에 1회에 한해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올크레딧 오른쪽>> 약간 아래에 전국민무료조회가 있습니다.


신용등급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한 군데 정도 유료가입하셔서
평점을 관리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용평가회사에서 대출광고를 가끔 보내지만
이는 그냥 광고에 불과하지 절대적인 기준은 되지 못 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