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 신용정보, 신용보증보험, 이름만 보면 다 비슷해서 어디가 어떤 일을 하는지 잘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들 회사는 각각 전혀 다른 업무를 하기 때문에 제대로 구별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1. 신용평가
개인이나 기업의 신용정보를 수집하여 신용등급을 책정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개인등급은 나이스(nice) 소속으로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가 있으며 이 두 회사는 보유정보와 평가기준이 같아서 동일한 등급과 평점이 나옵니다.

 

 

 

 

그리고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올크레딧, 서울신용평가정보의 사이렌24가 있습니다.

 

보통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는 마이크레딧올크레딧, 두 곳을 조회하여 더 낮은 곳을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마이 3등급, 올 7등급으로 나왔다면 7등급으로 평가되는 것입니다.

 

 

 

 

기업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기관으로는 나이스신용평가, 기업데이터, 이크레더블, 서울신용평가정보등이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는 수수료부담, 서류제출, 유효기간 등에서 개인평가와 차이가 많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용정보
채권추심, 쉽게 못받은돈 받아주는 업체입니다.

 

회사에 따라서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을 전문으로 하는 곳도 있고, 상사 물품대금 미수금이나 판결 공증받은 개인대여금 등도 의뢰받아서 회수하는 곳도 있습니다.

 

 

 

 

3. 신용보증보험
서울신용보증보험으로 다양한 계약에 있어서 보증을 서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취업을 할 때 일부회사에서는 신원보증용으로 취업자에게 보증보험증권가입을 요구합니다. 취업자가 사고를 친 경우에는 서울보증보험에서 그 손해금을 대신 갚고, 사고친 가해자에게 피해금을 청구하게 됩니다.

 

 

 

 

일종의 보험상품입니다.

 

서울보증보험에서는 신원보증용 뿐만 아니라 상거래 상의 물품거래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기때문에 사업을 할 때에는 꼭 한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본인인증번호문자메세지로 자주 받으시죠? 보시면 서울신용평가정보 등의 업체가 나옵니다^^

 

인증번호는 단순히 본인확인하는 절차로써 신용등급과도 전혀 상관없기 때문에 본인이 신청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에 본인이 신청하지도 않았는데 왔다. 이 경우에는 명의도용당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등급무료조회 방법, 7등급에서 4등급으로 상승했네요.

http://space2010.tistory.com/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