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상황에 대비책으로 고수익상품을 찾는데 수익성 오피스텔을 이용한 임대사업광고가 눈에 많이 띄더군요. 광고에서 나오는 예상 수익률은 보통 연 5 ~ 7% 정도.

 

마침 제가 창원의 번화가쪽 오피스텔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실제 그정도 되는지 계산해 봤습니다.

 

 

 

 

우선 이곳 매매가는 4500만원 정도. 거기에 월세보증금 300만원이니 소유할 때 실부담자금은 4200만원으로 보면 되네요. 취등록세 등의 세금과 복비까지 계산하게 되면 복잡하니 그 부분은 제외하겠습니다.

 

매월 월세는 30만원(주변에 풀옵션의 경우에는 45 ~ 50만원 정도 되지만 여긴 옵션이 없음)

 

 

 

 

이렇게만 보면 1년 월세수익 360만원에 투자금 4200만원으로 대략 연 8.5% 수익율이 나옵니다. 이렇게만 되면 정말 만족스럽죠. 하지만 정기적으로 나가는 별도의 지출이 있습니다.

 

1년 계약기간 만료로 세입자가 바뀐다는 조건으로 보면 그 때마다 벽지와 장판 정도는 새로 해줘야 합니다. 가끔은 싱크대, 보일러 교체까지! 최소 잡아서 50만원, 거기에 부동산 중개 복비 20만원정도.

 

 

 

 

참고로 고려해야할 부분이 일반 주택의 경우에는 2년계약이 원칙이지만 오피스텔은 상가, 사무실이 원칙이고 주거용으로 사용해도 떠돌이가 많아서 1년만 있는 때가 많습니다.

 

정말 운이 좋아서 세입자의 바톤터치(배턴터치 batontouch)가 거의 비슷한 날짜에 이뤄지면 좋겠지만, 주변 집을 보면 한두달, 심하면 4 ~ 5개월 이상 공실로 비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새 세입자가 한달 간격으로 들어온다면 월세금 30만원이 덜 들어오게 되고, 또한 10만원 정도의 관리비까지 집주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이렇게 매년 나가는 정기지출이 110만원. 이를 제하면 실수입금은 250만원이 되네요.

 

 

 

 

그렇게 보면 대략 6% 수익률이 나옵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장기간 비워져 있는 상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 위치적 조건이 좋아서 인기가 있는 곳이라면 나름 짭짤한 투자가 될 듯 싶습니다.

 

 

 

 

물론 지금 계산은 너무 대충해서 세금 등으로 빠져나가는 돈도 있고, 또한 운영부분에 있어서도 예상치 못다툼이나 사고가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실수익은 조금 더 낮게 잡아야할 듯 싶습니다.

 

오피스텔임대사업을 생각하신다면 역시 광고로 홍보하는 내용만 믿지 말고 실제 발생가능성이 있는 손실을 잘 따져서 결정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