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에서 20대 초반에 갖기 쉬운 습관들 중에는 처음부터 안 배우면 정말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담배입니다.

 

 

 

 

건강에도 안 좋고 담뱃값으로 지출도 많다는걸 다들 잘 알고 있죠. 하지만, 한번 배우고 나면 정말 끊기 어렵습니다.

 

제 주변만 봐도 1년 이상 끊었다가도 다시 피는 후배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어쩔 수 없이 다시 피게 된다고 하더군요.

 

하루 한갑 피던 사람이 끊고 이를 10년 모으면 자가용 한대를 살 돈이 모인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입니다. 요즘 보통 4500원 정도 하니깐 한달이면 13만원이 넘습니다.

 

 

 

 

물론 담배를 안 피는 대신 다른 걸 할 수도 있지만, 선택의 여지가 있다는 것이 큽니다.

 

그 다음으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커피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20년 전 대학다닐때 2천원짜리 밥을 먹으면서 커피는 꼭 4 ~ 5천원짜리를 먹어야 된다는 녀석이 있었습니다.

 

 

 

 

하루 한잔만 먹어도 역시 15만원 돈!

 

당시 저희들 한달 식비 수준이었죠. 저랑 가까운 친구들은 대부분 시골 촌놈들이라 xx넘이라고 하며 그녀석을 이해하지 못 했습니다.

 

 

 

물론 개인마다 취향차이도 있고 경제력 차이도 있는데다가 지금은 예전보다 물가도 많이 올라서 똑같은 잣대를 대는 건 맞지 않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마시는 습관이 없다면 이 역시도 아낄 수 있는 돈이죠. 재테크를 하고 싶다면! 이런 고정지출부터 잡는 방법을 찾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