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 기준이 2011년 말에 한 번 변경되었고, 2013년에도 몇 가지 바뀐 내용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무료조회의 경우, 과거에는 평가업체(크레딧뷰로) 별로 1년에 1회 가능했지만 이제는 1년에 3회(1~4월, 5~8월, 9~12월) 가능합니다.


이렇게 공짜로 가능하다고는 되어 있지만, 평가회사에서는 자신들의 수익을 위해서 유료가입을 유도하고, 무료 조회방법은 홈페이지 한 귀퉁이에 짱박혀 있어서 찾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방법을 알고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못찾아서 헤매는 불상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크레딧뷰로는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크레딧 뱅크 등이 있지만, 그중에 올크레딧의 무료조회 하는 곳을 보면,

 

 

 

위의 표시처럼 홈페이지 우측>> 하단의 전국민무료체험을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각각의 수준을 보면
1, 2, 3등급은 우량한 수준입니다.
신용등급에 가장 영향을 받는 것이 대출인데 돈이 당장 필요하지 않다고하더라도 한 번 떨어지면 올리기 힘들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우량한 수준이라면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흐르면 1등급으로 점차 상승할 가능성이 높지만, 연체가 있을 때에는 언제든 급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휴대폰요금, 공과금 등은 자동이체를 해두고 잔고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각 은행에서는 자기 은행과 거래실적(적금, 펀드 등)을 대출 금리, 한도에 반영하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관리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우량한 직장인임에도 불구하고 거래가 한 번도 없는 은행에 대출 신청을 할 경우 거절 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5등급 무난한 수준입니다.
특별히 제한을 받는 것은 없으며 보통 가지고 있는 금융기관의 부채(빚)을 상환하게 되면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신용거래(후불)가 적어서 못 올라가고 있는 때도 있기 때문에 적정한 사용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신용카드는 한도의 30% 정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은 대출로 취급되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013. 7월부터 체크카드도 3개월이상 매월 10만원이상 사용시에는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도록 바뀌었습니다.

 

 

6등급 주의수준입니다.
원칙적으로 은행대출 및 신용카드 발급 최소 수준입니다. 보통 어느 정도 수준의 부채가 있거나 과거 연체 경력에서 점차 회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출금 조기상환이 빠르게 올리는 방법이며 전체 빚의 규모를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7, 8등급 경고수준입니다.
캐피탈 7, 저축은행 8, 최소 요구수준이며 연봉에 가까운 수준의 빚이 있거나 최근에 연체 경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8등급의 경우 현재 연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대출기관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링크 - 쉽게 본인에게 맞는 대출기관을 찾는 방법(바로가기)


조금만 관리해도 신용카드발급이 가능한 6등급으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부채수준을 조절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8, 9, 10 등급 불가수준입니다.
이미 연체가 있는 상황, 즉 채무불이행자(과거 신용불량자)로 원칙적으로 신용거래는 불가능 합니다.

 

예외적으로 신용카드의 경우 20일 미만 연체 상황에서는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있지만, 금리가 높게 책정되기 때문에 단기적 급전이 필요할 때에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신용카드 대출이란?(바로가기)

 

종종 연체가 몇개월이 된 장기연체 상황에서 작업대출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어디든 조회하면 다 나오기 때문에 절대 불가능합니다. 공연히 무리하게 찾다간 사기 피해를 입기 쉽습니다.

 

 

 

 

★ 절대 통장원본, 체크카드(현금카드), 공인인증서 등은 잔고가 한 푼 없다고 하더라도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팔아서는 안 됩니다. 공연히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 휴대폰, 공과금 등의 경우 3개월 이상 되면 역시 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어 후불거래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등재 여부는 본인의 신용조회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민사채권 10년, 상사대출 채권 5년 소멸시효의 적용은 있지만 금융기관에서 지급명령 등의 소송으로 소멸시효를 연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간만으로 부채가 해결되기는 어렵습니다.

 

본인의 소득, 재산으로는 자신의 빚을 변제하기 어렵다고 판단 될 때에는 개인회생, 파산/면책 등의 신용회복지원절차를 통하여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개인워크아웃, 회생, 파산면책의 신청자격, 선택방법(바로가기)

신용등급은 떨어지는 것은 한순간이지만 올라가는 데에는 한 등급에 몇 개월의 시간이 필요할 정도로 느리기 때문에 평소에 연체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