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자가 신용등급을 올릴려면?

신용등급/관리편 2013. 2. 25. 00:30 Posted by 별이그림자

신용등급 8~ 10등급의 저신용자들도 본인의 신용등급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발급받기를 원하거나 신차할부, 중고차할부를 생각하고 있을 때, 그외 결혼, 전세자금대출 등을 고려하고 있을 경우입니다.

 

하지만 과거와 현재의 연체기록으로 인하여 신용등급의 회복이 느리고, 신용카드는 아예 보유하고 있지 않으니 적극적으로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이 없어 보이죠..

 


1. 연체해결
신용등급 8 ~ 10등급의 저신용자는 무엇보다 현재의 연체를 해결해야 합니다. 연체상황이 길어질수록 신용등급은 더 떨어지며 연체를 해결하더라도 신용등급의 회복시간은 느립니다.

 

 

또한 개인회생, 개인파산/면책의 신용회복 지원제도의 도움을 받은 경우에는 해당 결정이 있은 이후 5년간은 신용등급이 회복되더라도 신용회복기록으로 인하여 5년간은 신용거래(대출, 신용카드 발급, 할부)는 어렵습니다.
링크 - 개인회생, 개인파산/면책, 개인워크아웃 장단점


하지만 신용회복지원을 받은 때로부터 연체는 풀리기 때문에 그때부터 신용등급이 회복되며, 대기업, 전문직, 공무원의 경우에는 1~2년 이후에는 신용거래가 가능한 때도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신용등급을 올릴 필요성이 있습니다.

 


2. 채무감소
신용등급을 올리는 다음 방법으로는 부채(빚)을 줄이는 것입니다. 본인 명의의 대출금 등을 조기 상환하면 그만큼 신용등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일반적인 신용등급관리방법
다음으로는 일반적인 신용등급 관리방법에 따라서 신용등급을 관리하여야 합니다.
- 무엇보다 연체를 하지 않아야 하며
- 적정한 신용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신용카드한도의 30%정도를 신용결제로 사용)
- 현금서비스, 카드론, 대출, 보증 등은 가급적 하지 않을 것이며
* 예금, 적금, 보험 등의 현금 거래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 문제점
저신용자의 경우 대부분 신용카드가 정지되거나 아예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서 적정한 신용거래가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발급기준이 6등급으로 강화되어 이 때에는 연체를 풀고 신용등급이 7등급 정도로 복귀된 다음에 하이브리드카드(체크카드+현금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신용등급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올크레딧(바로가기) ↑↑


더 적극적인 신용등급관리방법으로는 신용평가회사의 유료서비스를 받는 방법이 있지만, 유료서비스이기 때문에 그만큼 필요성이 있으신 분만 이용하는 것이 좋으실 듯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연체는 습관입니다. 신용카드 결제대금, 대출이자 뿐만 아니라 휴대폰 요금 등의 연체도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