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받을 때 제일 난감한 위치가 보험상담사, 대출상담사, 택배기사, 프리랜서 프로그래머, 신용관리사, 학습지교사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형식적으로 보면 특정회사와 계약관계이지만 사실상 해당 회사의 직원이나 마찬가지죠. 왠만한 지시도 다 따라야 하고 타회사와는 거래가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하지만 4대보험도 안 되고 급여에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은행 등의 금융회사에서는 기본적으로 재직기간을 길게 요구할 때가 많고, 급여도 평균치를 낮게 잡는 편입니다.

 

 

 

 

종종보면 몇년간 거래한 주거래은행에서도 대출이 안 될 때가 많아서 캐피탈이나 저축은행 등을 이용해야 합니다. 당연히 금리도 높게 책정되고 한도도 연봉에 비해서는 적게 잡히는 편입니다.


가조회를 했는데 연 20% 넘는 고금리로 나오면 답답하죠.

 

◆ 우선적으로 조금이라도 더 낮은 금리를 찾기 위해서는 여러 금융기관에 가조회를 통하여 금리, 한도를 비교해주는 대출비교견적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AMI크레딧(바로가기) - 대출비교사이트로 단순하게 금리비교 뿐만 아니라 필요서류, 상환방법에 대해서도 편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20%넘는 금리라도 우선은 3~ 5년 상환조건으로 이용하고 다음으로 국민행복기금(과거 자산관리공사)의 바꿔드림론로 전환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바꿔드림론 조건 
- 연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 : 신용대출과 카드론 가능
단, 현금서비스, 리볼빙 서비스는 안 됨

- 최근 3개월간 30일 이상 계속된 연체 또는 10일 이상 연체 4회 이상 기록이 없을 것, 즉 연체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 전에 대출받은 채무
- 연소득 2,600만원 이하이거나, 또는 신용 6 ~ 10등급일 것

 

 

위 신청조건에 맞으면 다른 걸 따지지 않기 때문에 보통 연체하지 않고 6개월 이상만 잘 유지한다면 편하게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요즘 이 방법 덕분에 2금융권 영업이 많이 난감해졌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고금리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입장에서는 꼭 알아둬야할 재테크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