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환급되는 보험들 어떤 점이 손해일까요?

재테크 2013. 10. 13. 19:47 Posted by 별이그림자

홈쇼핑광고나 TV광고에서 보면 무엇보다 강조되어서 나오는 것이 납입한 보험료를 100%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 내용입니다.

 

내가 낸 돈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다 라고 생각하면 정말 좋은 장점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대부분 이런 환급형 가입보다는 환급금이 없는 순수형을 추천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왜 납입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형이 더 안 좋을까요?

 

보험사에서는 납입금을 돌려주는 만큼 보험료를 더 높게 책정하게 됩니다. 즉 고객이 납부한 돈의 이자로만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매달 훨씬 높은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거죠.

 

납입금이 높다면 그만큼 경제적 부담도 되기 때문에 계약을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안 그래도 절약, 재테크 노하우 중에 하나로 강조되는 것이 보험리모델링입니다.

 

 

 

 

이왕 특별히 투자할 데가 없어서 남는 돈이라서 넣는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중도해지 시에는 환급금이 크게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해약해보신 분들은 아마 다들 경험해보신 내용일 듯 싶네요.


해지 안 하면 되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보험계약 유지율은 예상 외로 낮습니다. 체결한 계약을 1~ 2년 유지 하는 경우가 보험사에 따라서는 50%도 안 되는 곳도 있을 정도입니다.

 

즉, 약관내용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을 듣지 못해서 보장내용이 다르다든지 하여 해지하게 되는 불완전판매 등.. 다른 사유로도 얼마든지 중도해약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높은 보험료는 불리한 선택입니다.

 

 

 

 

보통 홈쇼핑, TV광고에서는 높은 광고비가 지급되는 만큼 보험사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 환급형을 강조해서 광고하게 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불리한 점이 많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력이 있다면 차라리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보험은 원래 성격이 위험에 대한 대비책인 만큼 든든한 보장에 저렴한 비용을 지급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