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를 보다보면 일반적인 통계치를 방송할 때도 있지만, 예외적인 특별한 케이스를 제시할 때도 많습니다.

 

특히 주식투자에서보면 한두달만에 몇배 폭등한 종목을 뉴스화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것만 단편적으로 보다보면 쉽게 뻥튀기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라고 생각하기 쉽죠.

 

 

태양금속 우선주 일봉 : 출처 네이버 증권정보

 

예를 들어 특별한 사유없이 급등한 우선주열풍의 대표주인 태양금속(우)입니다.

 

천원도 안 되는 동전주였다가 지난 6월 15일 가격제한폭을 30%로 확대한 이후 폭등하기 시작하여 최고점 7월211950원까지 찍었다가 다시 추락하여 현재 6670원 입니다.

 

 

 

 

이론상으로만 보면 고작 보름만에 열배가 넘는 수익을 올릴 수 있었죠.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2천개가 넘는 종목 중에 그렇게 무식하게 상승하는 종목은 손꼽습니다. 그걸 일반인이 찾아내기 어렵죠.

 

 

이 많은 돌 중에서 값비싼 보석재료는?

 

거기에 운좋게 매수했다고 하더라도 언제 매도할지 타이밍을 잡기 정말 어렵습니다.

 

수익이 나도 언제 폭락할지 몰라 대부분은 겨우 이삼십% 수익에서 매도하기 쉽습니다. 반대로 무작정 쥐고 있는 사람들은 1만1천원대에도 더 올라가겠지 생각하고 쥐고 있다가 6천원대 지금까지 보유하게 되죠.

 

 

 

 

이렇듯 현실에서의 선택은 정말 어렵습니다.

 

최고의 투자자로 알려져있는 워렌퍼핏의 수익률도 연 25% 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초보자가 월 10%, 연 120%를 목표로 한다는 건 정말 과욕입니다.

 

 

코스닥지수 1년 변동

 

운이 좋아서 급등주를 쫓아 몇번 큰 수익을 올리더라도 어느 순간 한두번의 실수하면 깡통 차기 쉽습니다.

 

사실 지금은 코스닥시장이 아주 분위기가 좋아서 연초 지수에 비교해서 30%가 넘게 상승한 상황입니다. 실력이 있거나, 괜찮은 정보사이트의 리딩을 받고 있다면 현재 30% 넘는 수익률은 올리고 있는거죠.

 

 

 

6개월에 30% ! 현재 연 2%도 안 되는 은행적금금리의 30배 수준입니다. 차분히 생각해보면 절대 적은 수익률이 아니죠.

 

이렇게 합리적인 범위에서 목표를 잡아야합니다. 초보라고 해서 잃는게 주식투자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달려들어 돈을 벌 수 있는 곳도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