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이 역시 어떤 종목에 투자할 것인가!와 언제 사고 언제 팔 것인가!(매매타이밍)를 결정하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 중에 종목 선택은 신문이나 증권 정보사이트, 본인이 관심있는 업종에서 특정 회사를 골라서 해당 업체를 분석을 해서 결정을 하게 되죠.

 

 

 

 

1. 업체의 실적관련 지표
◆ 주가수익률(PER) = 주가 / 주당 이익
이 비율이 높으면 회사 이익에 비하여 주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말하며 반대로 낮으면 이익을 벌어들이는 것에 비하여 주가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PER이 높으면 수익에 비해서 주가가 높아서 과대포장되어 있다는 의미도 되죠. 하지만 이는 업종마다 틀리며 발전가능성이 높은 회사의 경우 PER이 높은 것이 정상이기 때문에 동일 업계의 다른 회사들과 비교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 주가순자산비율(PBR) = 주가/ 주당 순자산
회사를 청산할 때 주주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자산가치를 의미 합니다. PBR이 1보다 낮다는 것은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에도 못 미친다는 의미로 해당 기업이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업종에 따라서 PBR 역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동일 업계의 회사들과 비교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실적공시
실적이 예상치보다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에 따라서 주가가 크게 변동하게 됩니다. 당연히 좋은 실적이 예상되거나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이 예상 될 때에는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죠.

 

 

 

 

2. 기술적 분석
주식이라는 것은 미인대회 인기투표와 비슷해서 해당 회사의 실제 가치나 전망과는 전혀 다르게 움직일 때도 많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주가의 움직임을 그려놓은 그래프, 차트(chart)를 볼 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차트에는 하루의 주가 움직임을 나타내는 봉과 일정기간 주가 종가의 평균을 그려놓은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주로 5일, 20일, 60일, 120일 선을 이용하죠.

 

차트를 보면 주가의 시간에 따른 흐름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업체의 실적과 함께 꼭 참고해야할 내용입니다.

 

 

 


정말 종목선택과 매수매도타이밍을 결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혼자서 이것저것 뒤적거리면서 찾아도 공연히 시간만 많이 소요되고 선택하는 것은 힘들죠. 이런 때에는 주식정보사이트의 추천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링크 - 주식투자전문, 수익나는 VIP추천종목 무료로 받아보기 [바로가기]
어려운 주식! 전문가의 도움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