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체(사금융권)대출을 받는 방법

리뷰 2013. 6. 29. 21:40 Posted by 별이그림자

1금융권 은행이나 2금융권의 캐피탈, 저축은행 등과는 달리 대부업체는 회사의 규모, 운영방법 등에 따라서 대출을 받는 방법과 신청서류, 계약방식 등이 전혀 다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진행하여야 합니다.

 


1. 규모가 큰 업체
케이블 티비에서 종종 광고도 하기 때문에 주부분들께는 익숙한 이름이 많습니다.


회사규모가 큰 만큼 운영방식 등은 2금융권 회사와 비슷한 편이지만, 제출 서류에 있어서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조건이 덜 까다로운 반면에 금리가 높게 책정되죠.


신용정보의 대출내역에도 등재가 되어 금융회사끼리 정보가 공유되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주는 편입니다.

 

 

 

 

2. 중소규모
기본적으로는 큰 업체와 별차이가 없지만, 대출정보를 등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은행 등에서 그 내역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등급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따라서는 일수 방식의 상품도 있죠.

 

◆ 신용정보의 대출내역에 등재된 경우나 결제통장 등을 통하여 대부업체 이용이 확인될 경우에는 추후 은행, 캐피탈 등에서 대출받을 때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단점은 회사 규모가 적어서 별로 홍보가 되지 않아 진행의 불편함이 있으며, 무등록 불법업체와 구별이 어려워 주의해야 합니다.

 

 

 


3. 무등록 사채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대부를 업으로 할 때에는 등록을 해야 합니다(동법 제3조).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불법이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동법 제19조제1항제1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록을 하지 않고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불법적인 고금리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그런 이유로 이자율 계산이 어려운 일수방식을 주로 이용하는 편입니다.


◆ 사금융권의 장점은 대출조건이 까다롭지 않다는 점이지만, 그만큼 금리가 높게 책정되고 추후 연체시에 채권추심을 심하게 하는 때가 가끔 있어서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가끔보면 2금융권 대출이 가능해서 더 낮은 이자율로 진행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상황을 잘 몰라서 고금리를 부담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본인에게 유리한 금리와 한도를 찾을려면 대출중개사이트를 통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