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선결제의 내용과 요령

재테크 2013. 9. 20. 20:57 Posted by 별이그림자

신용카드의 소득공제 부분이 줄어드는 등 정책적으로 혜택이 많이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체크카드에 비해서는 할인이나 적립혜택이 더 크고 신용등급을 올리는데에도 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잘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신용카드 선결제인데 고객이 경제적인 여유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 방법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카드의 한도나 서비스 이용 금리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선결제를 할 때에는 무엇보다 이월되고 있는 리볼빙 서비스를 첫번째로 갚아서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가 거의 현금서비스와 같아서 높고 매달 결제일마다 결제를 해야하기 때문에 가장 부담이 큰 편입니다.

 

현금서비스 역시 1순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조기결제시에 이벤트로 제공된 포인트 등이 삭감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즉, 선결제의 단점으로 이번달, 지난달 사용분에 대해서 조기 선납시에는 얻었던 포인트가 삭감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리 잘 확인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신용결제부분은 당월결제해야할 것을 조기선납한다고 하더라도 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 합니다.


그에 비하여 리볼빙, 할부, 현금서비스, 카드론의 선납행위는 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카드론을 선납할 때 주의할 점은 조기상환수수료, 즉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지 여부입니다. 물론 현재 대부분의 카드론이 수수료가 없어진 것으로 알고 있지만 주의하는 것이 좋죠.

 

 

 

 

특히 전세자금대출, 담보대출 등에 있어서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도상환시 비용이 추가로 들기 때문에 꼭 확인하고 비교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가능하지만, 결제일에 따라서는 확정되지 않아 진행이 안 될 때가 있고 종종 시스템 오류 문제로 진행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고객센터를 통해서 요청하는 것이 빠르고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