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관련정보는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아서 처음 신청할 때에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당황스럽기만 합니다.

 

하지만 은행이든 2금융권 캐피탈, 저축은행이든지 중개 사이트이든지 기본적인 진행방법은 비슷합니다.

 

 

 

 

1. 한도, 금리 조회(가조회)
은행은 신분증을 가지고 직접 지점을 방문하여야 하며, 그외 다른 회사는 직접 방문도 가능하고 보통은 인터넷으로도 공인인증서나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하여 진행이 가능한 편입니다.

 

은행은 지점방문으로 인하여 영업시간 내에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죠.

 

그외 다른 업체에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시스템에 따라서 바로 조회되는 곳도 있지만, 보통은 일반적으로는 상담원과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상담하고 본사 시스템에 확인하여 다시 몇 분뒤나 상황에 따라서는 다음 영업일에 연락이 와서 한도와 금리를 알려주게 됩니다.

 

 

 

 

보통 즉시 조회가 가능한 시스템은 확인은 쉽다는 점은 있지만 본인확인과 단순한 몇가지 정보만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일반회사보다 금리가 높을 수 있고 추후 실제 신청시에 부결날 가능성도 조금더 높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다른 업체와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로 여기까지는 본인의 신용등급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실제 대출신청
한도와 금리를 고려해서 본인이 원하는 금액으로 대출 신청을 하면 실제 심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즉 앞에 확인은 기본적인 것이고 실제 심사에 들어가게 되면 여러 서류도 확인을 하게 되고 세부적으로 판단을 하기 때문에 예상 외의 정보가 나와서 부결이 되어 입금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부결되는 경우로 보면 가조회 당시와 실제 신청 사이에 시간이 있어서 그동안에 신용정보가 변경되었거나, 여러 업체에 동시 신청하였다거나 서류 상의 소득 정보 등이 틀린 경우 등이 있습니다.

 

보통 보면 20건에 1~ 2건 정도.. 부결되기 때문에 보통은 그대로 승인 되는 편입니다.

 

 

 

 

◆ 제출서류
- 신분증 사본(운전면허증, 여권, 주민등록증)은 필수이며,
- 직장인재직관련 서류, 급여관련 서류가 들어갑니다.
- 사업자(개인, 법인)은 사업자 등록증 사본, 소득증빙서류, 주거래통장 사본이 들어갑니다.
- 주부배우자의 급여증빙 서류사본(급여통장 사본, 원천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 중 택1)이 필요합니다.

 

◆ 금융기관별로 세부적인 준비서류는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회사든지 통장원본이나, 체크(현금)카드, 비밀번호,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곳은 없습니다. 이런 것을 요구하는 곳은 대포통장 사기꾼이니 절대 응해서는 안 됩니다. 공연히 건네줬다가는 돈한푼 못 받고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승인 입금.
심사 중에 본인 확인절차를 추가로 거치며 승인이 되면 보통 10여분 내로 신청자의 계좌로 바로 입금됩니다.

 

◆ 보증료 등의 명목으로 입금된 금액에서 일부를 다른 곳으로 입금해달라고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데 금융기관에서는 수수료가 있다면 입금될 금액에서 제하고 넣어주지.. 절대 대출 전, 후에 별도로 수수료를 요구하는 곳은 없습니다.

 

이는 불법중개수수료이니 안 줘도 됩니다. 혹시라도 준 경우에는 경찰에 신고하고 추후 반환청구를 할 수 있지만, 사기꾼들에게서 돈을 받기는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안 주는 것이 좋습니다.

 

AMI크레딧(바로가기) - 대출금리비교 사이트. 편하게 본인에게 맞는 금리의 금융기관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준비서류, 상환방법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어서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