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에 따르면 대가를 받고 홍보를 해주는 포스팅에는 반드시 대가성표시를 하게끔 의무화되었습니다.

 

지난 6월 18일부터 시행되었고 표준문구에 맞게 표기해야 합니다.

 

 

 

 

<표준문구1> 저는 위 00 상품을 추천(보증, 소개, 홍보 등)하면서 ㅇㅇ사로부터 경제적 대가(현금, 상품권, 수수료, 포인트, 무료제품 등)를 받았음

 

<표준문구2>‘유료 광고임’,‘대가성 광고임’(글자수의 제한이 있는 경우에 한함)

◆  위 문구를 제일 위나 제일 아래에 삽입해야 함!

 

 

 

 

저도 CPA제휴마케팅알바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가끔 수익성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CPA(cost per action)라는 것이 먼저 경제적인 대가를 받고 글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추후 방문자가 상담신청, 회원가입 등을 해야 수입이 생기는 것이라서 표준문구로 이해하기 쉽게 표시하기가 쉽지 않네요.

 

 

 

 

하지만 법적으로 강제되고 있는 것이니 제일 아래에 기재했습니다.

 

그 문구를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드네요. 과연 이 글을 보는 방문자는 어떤 생각할까?

 

 

 

 

어색한 느낌도 들고 이로 인해서 어느 정도 수익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런 표시를 제대로 하는게 옳다고 생각됩니다.

 

즉, 고객의 입장으로 본다면 이런 대가성표기는 조금더 차분하게 포스팅내용을 판단할 수 있게 하는 기회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noname 2015.04.20 15: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덕분에 해당 법령이 뭔지 알아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