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꾼이라고 한다면 전혀 알지 못하는 제3자를 보통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기피해의 적지 않은 가해자는 가까운 지인, 친구입니다.

 

게다가 모르는 타인이 아닌 절친으로부터 배신을 당한 것이기 때문에 대인기피증을 일으킬 정도로 그 휴유증이 큽니다.

 

 

 

 

신뢰한만큼 받는 스트레스가 장난 아닙니다. 물론 배신, 사기가 두려워서 친구를 안 사귄다는 것도 말이 안 됩니다.

 

이래저래 쉽지 않은 일입니다.

 

 

 

 

좋은 방법은 미리 예측을 해서 피해를 입지 않는 것입니다. 보통 사기를 칠 때에는 몇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단계회사취업, 괜찮은 투자처 등 쉽게 돈을 벌 수 있다! - 사기가능 95%이상!

 

돈 빌려주면 연20%가 넘는 높은 이자를 주겠다! - 사기가능성 90%이상

 

 

 

 

통장대여, 휴대폰명의대여, 신용카드대여 - 이런 일 역시 절대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빌려줄 때에는 그냥 주는 거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100% 후회합니다.

 

그외에도 다양한 이유를 걸고 돈을 빌려달라고 할 때가 있는데 무엇보다 급하게 빌려달라고 하는 것은 적당한 이유를 대고 시간을 끌어보면서 돈사용처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주변 다른 친구들에게도 물어보고 그 사람이 거짓말을 하는게 아닌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기꾼들은 급하다. 믿으니깐 당연히 해줘야하지 않냐? 이런 이야기를 많이하는데.. 신뢰는 어느 일방이 무조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쌍방 모두 노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기 명의휴대폰이 없거나, 타인명의사업을 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도 역시 돈거래는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용증, 공증 등을 써봐야 안 갚으면 종이쪼가리에 불과한 경우가 많습니다.

 

종종 지인이 타인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을 보고도 모른 척 넘어갈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그 타겟이 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