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운드 대출상담사는 금융기관으로 걸어오는 고객전화를 받아서 대출을 성사시키는 업무를 하는 직업입니다.

 

즉, 금융회사는 다양한 광고를 내어서 전화를 하도록 유도합니다.

 

 

 

 

광고를 보고 고객이 먼저 연락을 해온 것을 받는 업무(인바운드 inbound)로써, 돈이 필요해서 적극적으로 연락을 해온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라서 상담업무가 아웃바운드에 비교해서 쉽습니다.

 

기본교육과 메뉴얼만 참고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웃바운드(outbound)는 반대로 금융회사에서 먼저 연락해서 돈을 빌리라고 권유하는 업무입니다.

 

참고로 현재는 고객동의 없이 아웃바운드전화대출영업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금융회사인가에 따라서 다르지만 모두 기본 교육을 이수받고 여신코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세부적인 교육내용과 등록절차에 대해서는 취업하고자하는 회사에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돈을 취급하는 기업이다 보니 횡령, 배임 등의 불법행위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위험에 대비하고자 요즘은 입사할 때 보통 서울보증보험의 신원보증보험에 가입할 것을 요구합니다.

 

보증보험가입비용은 보통 몇만원 수준이며 매년 갱신해야하고 연체가 있는 신용불량자가입제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텔레마케팅영업은 사람들과 부딪히는 직업이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힘든 업무입니다.

 

그나마 인바운드는 대부분 일정 고정급여도 있고, 고객불만도 적은 편이라는 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