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의 대출거절 사유와 상황별 대처법

재테크 2014. 7. 27. 22:27 Posted by 별이그림자

은행, 캐피탈 등 금융기관에 대출신청을 했다가 거절당한다면 신청자는 원인이 뭔지 정말 궁금합니다.

 

하지만 거절사유를 알려주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막연히 안 된다고만 해서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방향을 잡기도 어렵습니다.

 

 

 

 

대출거절사유는 다양한데다가 금융기관 별로도 차이가 있어서 확인이 어렵지만 일반적인 원인을 하나씩 살펴본다면!

 

1. 신용등급
통상 은행권은 6등급이상(새희망홀씨대출은 저신용자도 가능), 캐피탈 저축은행 등의 2금융권은 8등급이상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장기연체등급인 9, 10등급은 원칙적으로 어디서든 어렵습니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기존 도 갚지 못하고 있는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금융기관은 없는 것입니다. 무조건 된다고 하면서 통장, 체크카드, 선입금을 요구하는 곳은 100% 사기이기 때문에 절대 해선 안 됩니다.

 

예외적으로 신용카드 20일미만의 단기연체에는 사금융으로 가능한 곳이 일부 있습니다.

링크 - 신용카드 연체기간에 따른 영향과 대처방법, 신용카드대출(바로가기)

 

 

2. 소득여부
은행, 캐피탈은 직장인이나 사업자로 무조건 소득이 있을 것을 요구합니다.

 

특히 은행은 정확한 소득증빙을 요구하며 예외적으로 의사 등의 일부 전문직이나 공무원, 대기업직원이나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프리랜서, 개인사업자는 재직기간, 소득증빙 등에서 까다롭기 때문에 고금리부담을 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20대 무직자는 그나마 저축은행이나 사금융쪽에서 진행가능하며, 학력제한도 있기 때문에 최소 고졸은 되어야 푸대접을 받지 않습니다.

 

 

 

 

3. 연령
원칙적으로 만19세이상 만58세미만 정도 수준이지만, 남자는 학자금대출이 아니라면 군필이나 군면제 조건이 붙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상 부동산담보가 있다면 사금융쪽에서는 연령제한도 적게 받으며 연체, 신용불량자라도 진행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물론 연체전에 먼저 해결방법을 찾는게 좋습니다.

 

 

 

 

4. 기대출금
연봉 2천만원 정도라면 여기저기 합쳐서 신용대출로 1700만원정도 빌리게 되면 과다대출로 대부업체쪽도 진행이 어렵게 됩니다. 그에 비해 연봉 5천정도 되면 7천~ 8천만원정도 빌리게 되면 과다대출이 됩니다.

 

이렇게 소득에 따라서 어느 정도 총대출한도제한이 있어서 무제한으로 돈을 빌릴 수는 없기 때문에 상환능력을 고려해서 자금계획을 사전에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내용은 기본적인 것이며 각 회사별로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대출중개사이트을 통해서 본인에게 맞는 회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예 조건이 되지 않을 때에는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연히 무리해서 알아보다가는 대포통장, 내구제, 작업대출 등의 불법사기피해만 입기 쉽습니다.

 

◆ 문자메시지나 전화로 먼저 저금리광고가 오는 것은 불법업체로 사기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응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