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카드대금 등의 자금관리 조심하세요

재테크 2014. 12. 30. 22:52 Posted by 별이그림자

연말연시, 연휴가 되면 정말 돈쓸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결제를 많이 하다보니 계좌잔고엔 별로 신경을 쓰지 않게 되는 듯 싶습니다.

 

게다가 요즘 공과금은 대부분 자동이체로 결제하다보니 생각외로 일시에 많은 금액이 빠져나가는 때가 많습니다.

 

 

 

 

특히 연말에는 겨울이다보니 난방비 전기료, 가스비 등 관리비가 큰 금액으로 나가게 되죠.

 

이런 점을 미리 생각 못해서 카드대금 등을 연체하게 되면 그 휴유증은 정말 큽니다.

 

 

 

 

소득, 신용상태가 좋아서 은행대출이나 카드론 등도 가능한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해외여행 등으로 1주일이상 신용카드결제금을 미납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7등급 수준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연체정보가 공유되면 잘 납입하고 있는 타신용카드도 사용정지될 수 있고, 그때서야 급하게 대출을 받을려고 해봐야 거절당하기 쉽상입니다.

 

 

 

 

그나마 20일 이내의 단기연체상황에서는 겨우 대부업체나 이용이 가능하고 그이후엔 정말 불법사기들만 득실거립니다.

 

큰 금액을 빌리기도 힘들고 이용금리도 바로 30% 이상으로 폭등하게 됩니다. 게다가 이 상황까지 되어서는 완납하더라도 신용등급회복이 몇개월에서 1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사소한 실수치고는 피해가 정말 크죠.

 

봄에 전세자금대출을 다시 받아야하는 상황처럼 대출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정말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결국 사전에 이런 실수를 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특히 겨울철엔 따뜻한 나라로 해외여행을 가서 계좌관리를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사전에 카드이용내역과 공과금 등을 예상해서 넉넉하게 입금해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