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처럼 대형시중은행에서 마이너스통장 개설을 위해서 신용조회를 하면 간내부신용등급외부등급을 얘기해 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업체마다 3등급, 6등급, 7등급... 전혀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죠.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질까요? 기본적으로 내부등급은 조회하는 금융기관 내부의 자체평가점수입니다.

 

요즘 대형업체들은 대부분 자체 평가체계를 갖춰서 은행 뿐만 아니라 캐피탈 같은 곳에서도 나옵니다.

 

 

 

 

외부에 유출되지 않는 금융정보, 즉 자기은행 예금, 적금, mmf통장, 보험 등 금융상품가입정보도 평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런 상품가입이 많은 곳(주거래은행)서 대출신청하는게 더 좋습니다.

 

반면에 외부등급올크레딧,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 사이렌24 등의 개인신용평가회사(크레딧뷰로)의 신용등급입니다.

 

 

 

 

이들 회사도 각기 보유정보가 다릅니다.

 

올크레딧(allcredit)은 금융회사의 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할부 등의 금융거래정보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마이크레딧(mycredit), 크레딧뱅크(creditbank), 사이렌24(siren24)는 통신사 등 일반기업의 후불거래정보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가기준도 다르다보니 어디는 1등급나와도 어디는 5등급 밖에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은행 등은 올크레딧과 마이크레딧, 두곳을 조회하여 더 낮은 을 기준으로 삼습니다. 위에서는 5등급이 되는 것이죠.

 

참고로 mycreditcreditbank는 현재 같은 nice소속으로 평점까지 똑같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르니 이들 신평사들 모두 관리하기는 어렵지 않나? 생각하는데 기본은 같습니다.

 

연체하지 않고 을 지지 않는다는 것이죠. 물론 개인별로는 거래스타일이 모두 틀리기 때문에 그에 맞춰 대처할 필요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