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잘 모르는 일반인도 종종 뉴스로 삼성전자 130만원대, 아모레퍼시픽 230만원라는 얘기를 보게 됩니다.

 

1주가 100만원이 넘는다니 정말 귀족주라고 불릴만 하죠.

 

 

 

 

그런데 주가를 확인해보면 쌍방울 1000원처럼 정말 1천원, 몇백원 동전으로도 매수할 수 있동전주도 정말 많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렇다면 1백만원짜리는 1천원짜리보다 1천배 회사가 크다는 얘기일까요?

 

 

 

 

이렇게 주가수준으로 회사규모나 매출, 순수익 등을 예상, 예측하는 것도 좋은 판단일까요?

 

주가라는 것은 1주의 가격입니다. 기본 액면가는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처럼 5천원입니다.

 

 

 

 

하지만 액면분할을 하여 네이버, 웹젠처럼 500원리도 있고, 제일모직처럼 액면가 100원짜리도 있죠.

 

그러므로 단순히 비교한다는 것은 객관성이 적습니다.

 

 

 

 

게다가 상장주식수 역시 회사마다 차이가 큽니다.

 

예를 들어 엘지디스플레이는 3억5700여만주이지만, 엔씨소프트는 2100여만주로 열배이상 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주가수준만으로 회사규모나 매출을 예상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입니다.

 

 

 

 

또한 앞으로 미래발전가능이 높은 업종(바이오, 제약 등)의 경우에는 미래가치를 고려하여 고평가되는 경향이 있으며, 반대로 굴뚝산업(기계,자동차)는 현재 영업실적이이 높다고 하더라도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은 적다고 판단하여 저평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평가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식평가를 할 때에는 시가총액,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per(주가수익비율 price earning ratio), pbr(주가순자산비율) 등 다양한 수치를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게다가 매분기별로 예측과 실적은 다르게 나오니 이래저래 공부를 많이해야하는 분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