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환급되는 보험들 어떤 점이 손해일까요?

재테크 2013. 10. 13. 19:47 Posted by 별이그림자

홈쇼핑광고나 TV광고에서 보면 무엇보다 강조되어서 나오는 것이 납입한 보험료를 100%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 내용입니다.

 

내가 낸 돈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다 라고 생각하면 정말 좋은 장점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대부분 이런 환급형 가입보다는 환급금이 없는 순수형을 추천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왜 납입한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형이 더 안 좋을까요?

 

보험사에서는 납입금을 돌려주는 만큼 보험료를 더 높게 책정하게 됩니다. 즉 고객이 납부한 돈의 이자로만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매달 훨씬 높은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거죠.

 

납입금이 높다면 그만큼 경제적 부담도 되기 때문에 계약을 유지하기 어려워집니다. 안 그래도 절약, 재테크 노하우 중에 하나로 강조되는 것이 보험리모델링입니다.

 

 

 

 

이왕 특별히 투자할 데가 없어서 남는 돈이라서 넣는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중도해지 시에는 환급금이 크게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해약해보신 분들은 아마 다들 경험해보신 내용일 듯 싶네요.


해지 안 하면 되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보험계약 유지율은 예상 외로 낮습니다. 체결한 계약을 1~ 2년 유지 하는 경우가 보험사에 따라서는 50%도 안 되는 곳도 있을 정도입니다.

 

즉, 약관내용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을 듣지 못해서 보장내용이 다르다든지 하여 해지하게 되는 불완전판매 등.. 다른 사유로도 얼마든지 중도해약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높은 보험료는 불리한 선택입니다.

 

 

 

 

보통 홈쇼핑, TV광고에서는 높은 광고비가 지급되는 만큼 보험사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 환급형을 강조해서 광고하게 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고객 입장에서는 불리한 점이 많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력이 있다면 차라리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보험은 원래 성격이 위험에 대한 대비책인 만큼 든든한 보장에 저렴한 비용을 지급하도록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