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대출! 금리가 저렴한 곳을 찾을려면!

리뷰 2013. 5. 11. 22:26 Posted by 별이그림자
직장인 대출! 금리가 저렴한 곳을 찾을려면!

 

요즘 신용등급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지만, 실제로 대출 한도와 이자율은 신청하는 사람의 직업과 재산 등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소득이 적고 사대보험도 가입되어 있지 않은 직장에 근무 중이라면 아무리 등급이 좋아도 한도도 적게 나오고 이자율은 높게 잡힙니다.

 

 

 


반면에 의사나 약사, 회계사, 변호사 등의 전문직인 경우나 공무원, 대기업의 안정적인 직장인인 경우에는 기대출금액이 자기 연봉 이상 된다고 하더라도 한도도 왠만큼 나오고 금리도 10% 안팎으로 낮게 나옵니다.

 

 

정말 상담을 하다보면 불평등이란 것이 어떤 건지 절실하게 느껴지죠.

 

 

 

 

금리가 가장 낮은 곳은 역시 은행입니다. 많은 은행들 중에서 주거래 은행으로 급여이체, 예금적금 등의 거래 실적이 많은 곳이 가장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거래실적(기여도)을 대출 한도와 이자율 책정 때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조건이 다 좋다고 하더라도 거래가 아예 없던 곳에 신청하게 되면 아예 거절될 수도 있는 것이 바로 은행 대출입니다.

 

일반적인 요건은 통상 근무기간이 1년 이상 되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등으로 급여확인이 가능해야 하며, 6등급 이상 되어야 합니다. 금리가 낮다는 점이 가장 유리한 장점이지만 한도에 있어서는 2금융권에 비하여 적습니다. 

 

 

 

 

문제는 은행에서 거절될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정말 정답이 없습니다. 서류를 들고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도 어렵고 특히 2금융권의 회사들은 대부분 지점이 적기 때문에 방문 신청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그래서 이들 회사들은 대부분 인터넷 대출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빠르고 편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여기저기 조회하고 다니기는 부담스럽죠.

 

 

 

기본 요건을 보면 보통 근무기간 3개월 이상, 8등급 이상을 조건으로 하는 편이지만, 캐피탈, 저축은행 등에 따라서 조건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본인에 맞는 금융기관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툭하면 유명 금융회사 이름을 대며 대출광고를 하는 전화나 문자메세지가 오는데 이런 광고는 불법으로 형사처벌을 받습니다. 절대 이런 곳에 서류를 보내시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어떤 명칭으로든 수수료를 요구하는 곳도 불법입니다. 절대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