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준비 방법과 요령은?

리뷰 2013. 5. 15. 08:30 Posted by 별이그림자
노후준비 방법과 요령은?


요즘은 자녀 수가 적은 편이지만 그만큼 자녀관련 비용에는 돈을 아끼지 않죠.


거기에 사교육비, 대학 등록금 등의 교육비, 양육비 부담은 과거보다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리저리 스펙을 쌓는다고 취업과 결혼이 늦은 경우도 종종 있죠.


이렇게 자녀에게 투자하다보니 은퇴준비를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은퇴 이후 집에서 편안하게 자신의 취미생활을 즐기면서 노후를 보내고 싶은 것은 모두의 소망일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적 뒷받침이 되지 않으면 편안한 노후 생활은 커녕 직업을 찾아서 일을 해야 최소한의 생계유지라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 되지 않을려면 정말 차분하게 노후준비를 고민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은퇴 뒤에는 안정적인 소득원이 사라지기 때문에 최소한의 생활비를 공적 연금, 개인연금, 주택월세 소득이나 이자배당소득 등으로 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둬야 합니다.

 

즉, 재산이 몇 억 있으니 노후 걱정은 없다! 이런 막연한 생각보다는 본인과 가족의 지출 스타일, 금액을 고려하여 노후에도 월 250만원 정도의 생활비는 필요하다.

 

그 금액을 어떻게 매월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라는 계획표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1. 본인의 소득과 지출을 확인하여 필요없는 지출은 줄여서 확보가능한 여유자금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 여유자금을 본인의 투자스타일에 맞는 방법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 안정성, 수익율을 고려하고,
▶ 본인의 투자성향을 고려해야 하죠.

 

3. 이런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금융전문가가 아니라면 선택이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만큼 재무설계상담이 필요합니다.

 

재무설계는 단순하게 돈을 빨리 버는 방법을 찾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수입과 지출을 분석하고 낭비가 있는 부분을 관리할 방법을 찾고 장래 노후자금 등의 지출에 필요한 자금을 만들어가는 전반적인 계획입니다.

 


사실 자신의 수익, 지출, 재산 등을 다른 사람에게 얘기하고 상담받는다는 일은 솔직히 많이 껄꺼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제3자 전문가를 통한 객관적인 분석이 있어야 본인에 대한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맞는 효율적인 관리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를 받으실 때에는 선불의 유료상담보다는 우선은 무료상담을 받아 보셔서 그 내용을 확인해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것이 이용후기입니다. 실제 사이트를 이용한 분들의 후기를 확인해보시면 쉽게 올바른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