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먼저 신경쓰고 가입해야하는 것이 바로 의료실비입니다. 사소한 질병에서부터 암과 같은 큰병까지, 그리고 사건사고로 입은 상해에 대하여 입원비, 통원비 등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국민건강보험으로도 어느 정도 보장이 되지만, 의료실비는 환자본인이 부담해야하는 부담금을 대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 대상인 CT촬영, MRI검사, 내시경 검사 등도 보장 받을 수 있어서 예측이 불가능한 질병, 상해에 대비하기 위하여 다른 보험들보다 먼저 꼭 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른 상품을 가입할 때에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특정 보험사보다는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서 가능한 좋은 보장혜택에 저렴한 보험료를 지출하도록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요즘 추세는 비교견적 사이트를 통하여 보장내용과 보험료를 저울질해서 전문가의 추천을 받는 방법이 인기가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할 때 신경써야할 점은

 

1. 가입가능 여부와 이미 가입되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실비(실제 지출한 비용)을 기준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상품에 중복 가입하였다고 하더라도 1개 상품가입한 것과 같은 금액이 나옵니다.

 

그래서 현재 보장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중으로 들면 안 되고, 다른 상품을 선택함과 동시에 기존 상품을 해지해야 공연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질병이 있거나, 복용하고 있는 약있거나, 연령 등의 사유로 가입이 거절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가입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질병, 연령 등으로 의료실비가 불가한 상황에서는 암보험이나 무진단 상품 등으로 예외적으로 선택가능한 상품도 있기 때문에 이런 쪽으로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2. 보장 기간과 순수형, 환급형 선택
나이가 들어갈수록 질병이나 상해에 취약해지고 그에 따른 치료기간도 길어져서 비용은 더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의료실비는 보장기간이 최대한 긴 것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100세 만기상품도 많이 늘어났죠.

 

순수형은 만기시 환급되는 금액이 없는 것이고, 환급형은 만기시에 냈던 보험료를 환급받는 상품입니다.

 

 

 

 

홈쇼핑 등에서 광고하는 것을 보면 납입한 보험료를 만기시에 모두 되돌려준다고 하는데 이게 환급형입니다. 하지만 이 상품은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게 책정되기 때문에 납입에 부담이 큽니다.

 

중도 해지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보장을 못받는 기간도 생길 수 있고 해지에 따른 위약금으로 환급금도 줄어들기 때문에 공연히 이래저래 손해를 보게 됩니다.

 

차라리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별도로 저축이나 투자상품을 하나 더 가입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순수형이 더 유리하다고 할 것입니다. 

 

 

 

 

3. 특약과 회사별 상품 선택
다양한 특약을 본인에 맞게 선택함으로써 보장을 늘릴 수 있습니다.

 

암진단금을 선택하여 고액암에 대하여 치료비, 생활비를 대비할 수 있고, 운전을 자주 하는 때에는 운전자보장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솔직히 보험이라는 것이 세부적인 내용도 많고 특약, 약관도 복잡해서 하나하나 직접 결정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이런 세부적인 부분은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본인에 맞게 추천받아서 선택하는 방법이 편하고 좋습니다.

 

또한 실제 보험금을 청구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큰 금액이 아닌 잔잔한 의료비지출에 대해서도 빈번하게 청구하게 되는데 청구절차가 불편하면 실익이 별로 없죠. 이런 회사별, 상품별 특징까지 고려해서 추천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