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금융회사들과는 달리 대부업체는 회사의 규모에 따라서 신청서류, 계약방식 등이 다르며 대출을 받았을 때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여부도 차이가 있습니다.

 

정말 신용은 요즘 민감한 부분이죠. 게다가 경우에 따라서는 불법사채 피해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1. 규모가 큰 업체
케이블 티비 등에서 종종 광고로 나오기 때문에 직장인 뿐만 아니라 주부분들에게도 익숙한 회사가 많습니다.

 

이렇게 큰 대형회사들은 규모가 큰 만큼 운영방식 등이 2금융권회사와 비슷하며 최근 금리도 인하하여 그 차이가 줄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조건이 까다로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전국적으로 활동하고 이용이 편리한 점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면 일반 금융회사와 전혀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죠.  

 

 

 

대부분 장점으로 보이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운영방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대출내역이 은행, 캐피탈처럼 신용평가회사에도 공유되는 경우가 많아서 등급이 떨어지게 됩니다.

 

보통 대부업체 이용이 확인될 때에는 다른 조건이 좋아도 은행과 2금융권에서는 거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급적 후순위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규모 업체
종종 사채라고도 많이 하며 개인이 운영하는 등으로 작은 소규모회사도 있지만 제법 규모가 큰 회사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큰 차이점은 대부분 대출정보를 등재하지 않기 때문에 신용등급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최고의 장점이죠.

 

하지만 매달 이자를 입금하는 결제통장 등을 통해서는 확인이 되기 때문에 추후 은행 등의 상품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주거래 은행통장(급여계좌 등)의 관리를 요령껏 잘 해야 합니다.

 

 

 

 

단점은 업체 규모가 적어서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지역에 따른 제한이 있어서 진행에 불편함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무등록 불법업체와 구별이 어려워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일수 방식, 즉 매일 일정금액을 납입하는 상품도 있는데 대부분 금리계산기가 월단위로 이자계산이 가능해서 금리계산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과다한 이자를 납입하고 있으면서도 모르는 사람들도 종종 있습니다.


사실 일반인이 이런 내용을 구별해서 선택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대출금리비교사이트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FK론(바로가기) : 본인에게 맞는 저렴한 금리의 금융회사를 추천해주며 제출서류, 상환방법 등에 대해서도 편히 안내해줘서 이용이 편리합니다. 
 

 

 

 

3. 무등록 사채
법적으로 대부, 즉 돈을 빌려주는 것을 업으로 할 때에는 등록을 해야 합니다.

 

등록을 하지 않을 때에는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동법 제19조제1항제1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록을 회피하고 있는 회사는 처음부터 불법을 준비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고금리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리계산이 어려운 일수방식을 주로 이용하고 선이를 10% 씩 떼죠. 이런 것 모두 불법입니다.

 

 

 

사금융은 결국 대출조건이 까다롭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금리가 높고 연체 시에는 그만큼 추심이 강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해야 합니다.

 

통계를 보면 대부회사를 이용하는 사람들 중에도 2금융권 이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몰라서 공연히 고금리를 부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곳을 쉽게 찾기 위해서는 금리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