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가치투자란 무엇인가?

재테크 2014. 1. 27. 22:21 Posted by 별이그림자

주식공부를 하다보면 가치투자라는 용어를 종종 듣습니다.

 

불확실한 정보, 오르내리는 주가에 흔들리는 것보다는 안정적으로 발전하는 기업에 장기투자를 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가치투자의 중요성은 알지만, 막상 어떤 회사에 어떻게 주식을 매매해야할지는 막막한게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원칙을 가지고 주식거래를 해야할까요?

 

 

 

 

1. 회사의 내재가치 중시
회사의 재무제표 등의 실적, 주주 정책, 기업의 성장비전 등 포괄적인 분석과 함께 그 기업의 실적 등이 검증되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만큼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판단하여야 하죠.

 

 

 

 

2. 저평가시점에 매수
아무리 유망주식이라고 하더라도 고평가되어 비싼 상태에서 매수하게 되면 그만큼 오랫동안 수익을 올리기는 힘듭니다.

 

반면에 아무리 우량주라고 하더라도 오늘처럼 외부의 충격으로 전체적으로 하락할 때에는 그만큼 주가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증시가 하락하고 있는 시점에서 싸게 매수를 해야 장기적으로 큰 이익을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3. 단기적인 흐름에 흔들리지 않는다.
저평가 우량주는 언젠가는 다시 제위치를 찾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폭락장에서 참지 못해서 중도 손절매를 하고서는 며칠뒤 다시 회복한 것을 보고 크게 후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만큼 회사에 대해서 제대로 판단을 하지 못했고 본인의 판단에 대해서 믿음도 약한 것입니다.

 

 

 

 

물론 시장환경 등의 변화로 해당기업의 실적예상수치에서 크게 못미치는 경우 등에는 그 회사의 내재가치가 떨어진 것이기 때문에 이럴 때에는 주저없이 매도할 시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이론적으로 따지기는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그렇게 행동하기는 어려운 것이 주식이기 때문에 전업으로 매달릴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역시 주식사이트를 통해서 도움을 받는 것이 무난한 듯 싶습니다.

 

링크 - 믿을 수 있는 주식정보사이트를 찾으신다면!(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