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상담을 하면 꼭 안내를 하는 것이 CMA통장입니다.

 

은행의 수시입출금통장 금리가 0.1%정도이고 그나마도 그동안 소액일 때에는 아예 이자가 붙지 않았습니다.

 

 

 

 

그에 비해 cma계좌수시입출금통장과 거의 똑같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보통 2.5% 정도로 높은 금리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즉, 기능으로 보면 수시입출금도 가능하고 자동이체, 신용카드결제, 체크카드 사용 모두 가능하며 하루만 넣어도 이자가 붙기 때문에 활용도가 아주 높습니다.

 

 

 

 

cma통장은 원금이 보장되는 종금형과 국공채 등에 투자하여 확정금리를 제공하는 RP형, 역시 안전한 국공채 회사채 등에 투자하지만 실적에 따라 수익이 변동하는 MMF형, MMW형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 종금형은 은행예적금처럼 원금 이자포함하여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 보호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금형은 동양증권사(동양종금), 메리츠종금증권사, 금호종금증권사에서 개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주식거래계좌는 은행을 방문하여 연계계좌로 개설할 수 있지만, cma는 꼭 증권사를 방문해야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똑같아서 신분증, 도장(싸인도 가능)을 지참하면 됩니다.

 

 

 

 

종금증권사에서 만든다고 해서 모두 종금형인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RP형, MMF형, MMW형 등도 다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실 어떤 종류든 국공채, 신용등급 높은 회사채 등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원금손실을 입을 가능성은 극히 희박합니다.

 

 

 

 

그래서 가까운 곳에 지점이 있다면 몰라도 구태여 종금형을 찾아서 가입할 필요성은 별로 없습니다.

 

회사별 금리비교를 많이들 문의하시지만 높은 금리를 주는 것은 MMF형, MMW형으로 확정금리가 아니고 실적에 따라서 달라지는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어느 회사가 제일 낫다 이런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이자율비교로 선택해서는 그다지 좋은 혜택을 받기는 어렵습니다.

 

우대금리 제공조건, 이체수수료 면제조건도 고려해야 하고, cma계좌는 급여통장, 비상금 관리용 등의 단기자금관리를 위한 통장이기 때문에 주식투자, 펀드 등의 중장기 자금관리와 연계하여 우대혜택을 받는 곳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100% 환급되는 보험! 단점은?(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