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in의 질문을 보다보면 무직자에 마땅한 담보도 없는 무담보상황에서 8천만원, 1억원 등 고액이 필요한 사람을 간혹 봅니다.

 

물론 이런 고액수요는 창업이나 좋은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한 투자금 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1금융권 은행무직상태이니 안 됩니다.

 

2금융권 역시 캐피탈권은 부동산 등의 담보도 없이, 소득도 없이는 어렵습니다. 그나마 저축은행권에서는 만30대 이하에서는 구직자로 또는 대학생으로 300만원 ~ 500만원 정도 가능합니다.

 

 

 

 

그래봐야 2개 회사정도 밖에 안 되고, 추가적으로 필요할 때에는 사금융, 대부업을 알아봐야 합니다. 역시 한곳에 300만원 정도, 이곳저곳 다 합쳐서 4~ 5군데 다 끌어모아도 2천만원까지는 어려운 편입니다.

 

게다가 금리가 20%후반대에서 34.9%로 엄청 높아서 장기간 사용은 어렵습니다.

 

 

 

 

가끔 작업대출 타령하는데 그래봐야 한도 얼마 나오지도 않고 수수료 50% 제하면 되러 손해입니다. 게다가 걸리면 사기죄형사처벌까지 받죠.

 

요즘은 개인돈, 사채를 생각하시는 분도 많은데 마찬가지입니다. 사채꾼들은 크게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 많이 빌려줘봐야 200만원~ 300만원입니다.

 

 

 

 

현실적으로 일반 직장인과 비교해보면 8천만원은 꿈이라는 걸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연봉 3천만원에 5년 중소기업근무중이라고 해도 신용만으로는 은행대출 2천만원이 거의 안 나옵니다. 2금융, 사금융 이래저래 끌어모아야 겨우 연봉수준이죠.

 

 

 

 

그런데 소득증빙도 못하면서 8천만원, 1억원을 빌린다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입니다.

 

정말 괜찮은 투자아이템이 있다!면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아니면 특허 등으로 외부에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요즘은 p2p대출회사도 있기 때문에 창업계획을 가지고 제대로 상품화를 한다면 모르는 제3자의 투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차분한 준비없이 고액자금을 원하는 건 무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