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의료실비보험)이란? 실비보험가격

재테크 2013. 2. 7. 00:43 Posted by 별이그림자

의료실비보험이란 질병, 사고로 인하여 고객이 병원에 지출하게 되는 실 병원치료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으로 사소한 감기부터 암, 사망, 상해치료비까지 국민건강보험 공단의 부담액을 제외한 본인 부담금을 보장해 줍니다.

 

의료실비보험은 2곳 이상을 가입하더라도 실손의료비는 중복보상을 받을 수는 없기 때문에 기존 가입하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의 보장내용이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경우에는 전문가에 분석상담을 받아서 보험유지나 해지, 신규가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는 2013년 실손의료비 담보만 별도로 보장하는 단독의료실비보험이 나오고 본인 부담금을 과거 10%에서 최대 20%까지 확대하여 보험료가 1~ 2만원 대로 많이 하락했습니다.

물론 보험료가 낮아진 점은 유리하지만 보험료가 매년 상승할 수 있고 본인부담금이 올라가는 점 등은 단점이기 때문에 기존에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경우에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유지할 것인지 신규가입을 할 것인지 판단해봐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서 장단점을 확인해보는 것이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보험료의 부담과 그 혜택을 고려하면 의료실비보험을 별도로 소멸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환급형의 경우 보험료가 비싸고 추후 환급시의 화폐가치를 고려했을 때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여 보험료를 낮추고, 투자(저축)에 대해서는 그에 맞는 상품을 따로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한 편입니다.

 

◆ 종신보험이나 저축보험에 특약으로 의료실비보험을 넣는 경우에는 보험료가 의료실비보험을 따로 가입하는 것보다 더 보험료가 높게 나오는 편이며, 종신보험의 경우 중도해지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종신보험 등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의료실비보험까지 해지되어 다시 가입해야 되서 불편합니다.

 

 

 

◆ 의료실비보험은 젊고 건강할 때 가입해야 합니다.
- 고지혈증, 퇴행성 디스크 등의 질병이 있거나 암이 진단되었다든지 하는 상황이라면 질병을 담보로 하는 보장성 보험인 의료실비보험의 가입이 사실 어렵습니다.
- 자궁근종 제거 수술을 받았거나 자궁근종이 있을 때에는 자궁은 보장하지 않는 부담보 조건으로 실비의료보험에 가입을 알아볼 수 있으나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일 때 의료실비보험은 가입이 어렵지만, 암보험은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질병 등이 있는 경우에는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있어서 의료실비보험을 100세이상까지 보장하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의료실비보험 가입시에는 필요한 부분을 추가적으로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운전을 자주 하는 경우에는 운전자 특약을 선택하여 교통사고처리지원금, 벌금, 방어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증 진단금을 설정하여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 특히 의료실비보험에 암진단금의 특약을 추가하여 그 보장금액을 높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지만 의료실비보험과 암보험은 중복으로 보장이 되며 의료실비보험에 암 진단비에 따른 특약 보험료가 높게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암보험을 비갱신형으로 별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 암의 경우 발병률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발병하더라도 생존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그에 따라 보험사의 손해율이 급증하여 차츰 갱신형 암보험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갱신형 암보험을 100세 만기로 하여 가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합니다.

 


보험상품은 정책 등의 변경에 따라 그 보장내용 등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가입 시점에 따라서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일반인들은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