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재무설계, 자산관리 비용은?

재테크 2013. 2. 25. 00:58 Posted by 별이그림자

요즘 재테크, 종자돈 만들기 등에 관해서 관심이 적으신 분들은 별로 없으실 것같습니다.

 

이런 용어에 대해서는 다들 부담을 가지지 않고 접근하는데 비하여 재무설계, 자산관리라는 용어를 쓰게 되면 공연히 재산이 많은 부자들에게나 필요한 서비스가 아닌가 생각하게 되고, 그만큼 재무설계, 자산관리 상담에 많은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고 생각하시는데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 목돈마련 정말 어렵죠 **

 

물론 유료 서비스로 비싼 비용을 지불하셔야 하는 곳도 있지만, 무료로도 재무설계, 즉 재테크, 종자돈 만들기, 목적자금 마련, 펀드투자설계, 보험리모델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링크 - 리치플랜에셋(바로가기)

즉, 무료로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으며.. 재무설계 상담 이후에 대출, 보험, 저축, 투자 등을 하는 것은 본인 스스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판단하여 결정할 문제입니다.

 


재무설계 상담을 받는 가장 큰 목적은 재무설계를 통하여 본인의 재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본인 지출과 투자에서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결혼과 내집마련, 자녀교육, 노후대비 등의 재무목표를 설정하고 그 우선순위를 정하여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맞게 투자처와 투자금액 등을 정해야 하는 것이죠.

 

 

그럴려면 본인의 재무상태부터 확인하고 그에 맞게 하나하나씩 계획을 세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본인의 재무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리치플랜에셋(바로가기)의 재무설계체험으로 자가진단을 해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출처 : 리치플랜에셋(바로가기)>


몇 가지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서 YES/NO 로 입력하면 본인의 재무설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C 등급으로 나왔네요..``;;

 

기본적인 계획도 없이 막연히 준비하게 되면 역시 현재 상황에 급급하여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그만큼 실패의 가능성도 높을 수 밖에 없을 것같습니다.

 

부채(빚)이 많은 때에는 그만큼 더 유리한 금리의 대출을 찾아보거나 본인의 상황에 맞는 채무해결방법, 신용회복지원절차를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가능한 빨리 부채를 해결하고 차근차근 본인의 목표에 맞게 저축과 투자를 늘려가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것이 본인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2013년 다들 수익이 늘지는 않았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하여 그보다 더 지출이 급격하게 줄어들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장미빛 인생을 위해서 그만큼 차분하게 준비가 필요한 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