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계좌, 무엇인지 아시나요?

재테크 2013. 3. 11. 01:19 Posted by 별이그림자

재테크 방법을 찾아보다가 우연히 대여계좌라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대여계좌란 계좌를 대여한다는 의미인데.. 투자에 왠 대포통장? 하고 갸우뚱 했네요.


그런데 알고보니 선물투자를 할 때에는 합법적인 투자중개업자인 증권사(선물사)로부터 선물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 이 때 일정금액(1,500만원~)을 위탁증거금으로 입금해야 해서 고객의 입장에서는 위탁증거금이 크기 때문에 부담을 가지게 되죠.

 


이런 부담감때문에 선물거래를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대여계좌업체는 선물계좌를 개설하여 이를 빌려주고 그에 따른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또한 계좌개설이후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 증권사의 홈트레이딩 시스템(HTS)를 모방한 프로그램으로 선물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거나 스마트폰 앱, 이메일,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하여 거래를 하는 형태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선물 대여계좌는 검색해보면 불법 대여계좌 처벌했다는 뉴스도 있지만 대여계좌 사이트도 있고, 대여계좌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들도 많아서 어떤 것이 합법이고, 어떤 것이 불법인지 이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여계좌업체는 결국 투자중개업체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금융당국의 인가가 없이 자중개업을 영위할 경우에는 모두 불법으로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법에 관한 법률 제11조 위반으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억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동법제444조)

 

투자자문업 역시 동법 제17조의 규정에 따라 금융투자업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등록없이 영업할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동법 제445조)


또한 이들 대여계좌 업체를 이용하는 때에는 입금한 금액을 해당 대여업체에서 횡령하여 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며, 해당 업체의 거래 시스템 오류로 인하여 투자금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의 한 방법으로 선물거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많으실텐데 수익도 좋지만 이런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아셔서 대여계좌는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