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재테크, 고정지출 줄이기

재테크 2013. 7. 25. 20:11 Posted by 별이그림자

요즘 재테크 붐으로 통장쪼개기, 높은금리이자를 주는 은행찾기, 대출이자줄이기, 보험리모델링 등 다양한 방법을 찾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생활비, 지출을 줄이는 것은 당연히 신경을 써야할 부분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할 것이 고정지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매달 꾸준히 나가는 지출,

차분히 분석해서 손을 본다면 매달 나가는 금액을 꾸준히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영향은 적지 않습니다.

고정지출이라고 하면 대출상환 관련 원금이자, 집관련 비용(월세, 전기료, 수도세 등), 통신비(전화, 인터넷 요금), 보험료 등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은 높은 금리를 부담하고 있을 때에는 대환대출을 찾아보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사실 많이 불편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대출에 대해서 알아볼 때에는 처음부터 잘 확인해보고 비교해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기료는 절전형 콘센트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가전제품도 전기효율까지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세는 물을 아껴 쓰는 습관이 중요하죠.

 

◆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이렇게 몇만원씩 아끼게 되면 똑같은 급여를 받더라도 활용할 수 있는 금액이 증가하기 때문에 소득이 증가한 것과 똑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즘 무시 못하는 것이 바로 통신비죠. 스마트폰을 자주 바꾸는 것도 비싼 가전제품을 할부로 구입하는 것과 같습니다. 적절한 요금제와 기기할부금 등을 잘 고려해서 선택해야합니다.


보험료! 살면서 질병과 사고 같은 여러 위험에 대한 좋은 대처방법이지만, 부담이 되는 것은 다른 지출과 다르지 않습니다. 주변에 이런 저런 얘기로 여러 상품에 가입하게 되면 나중엔 해지를 적지 않게 고민하게 됩니다.

 

◆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이는 보험에도 똑같이 적용되죠. 이런 문제로 보험 리모델링 역시 필요합니다.

 

 

고정지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계부를 작성하여 본인의 수입과 지출을 검토해 보고, 정 판단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은 무료재무설계도 있어서 비용부담없이도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