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이용초보 사용설명서

재테크 2013. 7. 27. 20:57 Posted by 별이그림자

사회초년생 회사에 근무한지 몇개월~ 1년 정도되면 보통 신용카드를 발급받게 되죠.

 

하지만 누가 사용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해주지도 않고 그렇다고 해서 약관 등을 본다고 해서 이해되는 내용은 별로 없습니다. 보통은 쓰면서 하나하나 알아나가게 되는 거죠. 그래서 기본적인 내용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사용한도(최고한도)
보통 2가지로 나눠집니다. 카드론 한도와 일반 결제한도(할부,현금서비스,일반) 각각 설정되며 즉 카드론 1000만원, 일반 1000만원이라면 총 2000만원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할부 800만원, 현금서비스 200만원을 썼다면 카드론은 가능하지만 다른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이 한도를 다 쓰게 되면 사용한 금액을 결제하여야 그 부분에 대해서 여유가 생겨서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한도 100만원 짜리를 6월 20일 50만원 쓰고 7월 15일 50만원 썼다.. 그렇다면 결제될 때까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결제일이 25일인데 6월 이용금액 50만원이 결제되었다면 다음날인 26일부터 다시 50만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7월 15일 사용금액은 8월 25일 결제되기 때문에 그 때까진 한도가 살아나지 않습니다.

 


◆ 조기 결제를 통하여 한도를 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 한도, 결제일, 할부이자율 등은 고객마다 카드사마다 다릅니다. 이런 부분은 카드회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카드 뒷면에 나옴)에 문의를 하여 확인하여야 합니다.    
 
◆ 한도를 늘려주는 것은 회사측 결정이므로 일정기간 적절하게 사용하고 한도 증액요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카드 한도의 30%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한도에 거의 꽉차게 지속적으로 사용시에는 위험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등급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링크 - 신용등급 무료조회방법 (바로가기)

 

 

 

 

2. 현금서비스, 카드론
보통 처음 발급받았을 때에는 한도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카드사를 사용중에 추가 발급할 때에는 조금 더 높게 책정되죠. 반면에 같은 회사에서 혜택문제로 다른 종류의 카드를 중복하여 발급받았을 땐 기존 카드와 한도가 연동되어집니다. 즉 하나를 다 사용했다면 다른 하나도 사용불가능합니다.


연체없이 꾸준히 30~50% 사용하면 고객센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한도증액을 해주겠다는 통지가 오게됩니다. 반대로 먼저 증액 요청을 할 수도 있지만 잘 해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은 대출로 판단되기 때문에 가급적 적게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조기 결제를 하면 신용등급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할부, 현금서비스, 리볼빙(자유결제)이자율
고객마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고객센터 등에서 확인가능하며 무이자 할부라고 해도 100% 무이자가 있고, 1, 2회차에만 무이자인 경우 등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이용해야합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연체가능성을 줄여준다는 점은 좋지만 이자율이 높은 편이며 사용한지 얼마 안 되는 고객들에게는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연체
결제일로부터 1~2일 연체는 고객 착오로 충분히 생길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빨리 상환한다면 신용상에 아무런 문제도 없으며 별다른 제재도 받지 않습니다. 물론 연체는 습관이기 때문에 이런 초단기도 자주 하는 것은 안 좋습니다.


토요일휴일을 제외한 영업일 5일이상 연체 시에는 연체정보가 공유되어 신용등급이 급락하게 됩니다. 또한 연체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다른 신용결제에도 제한을 받게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연체 상태에서는 카드론, 현금서비스 한도가 있어도 결제가 안 되기 때문에 연체전에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유리합니다.


종종 연체를 막기 위해서나 현금융통을 위해서 카드깡을 생각하시는 분이 계신데 불법으로 적발되면 금융질서문란자로 등재되어 5년간 금융거래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또한 불법으로 인하여 엄청난 수수료를 물게되기 때문에 절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카드깡, 신용카드대출이란?(바로가기)

 

신용카드 잘 이용하면 유용하지만, 과다 사용시에는 쉽게 생활비를 다 갉아 먹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습관을 가지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