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많이 벌어야 하고, 또 그만큼 절약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그 선택은 다른 듯 싶네요.

 

우선은 소득을 늘리는 것!

이미 직장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직장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본인의 직업을 고려하여 여유시간을 낼 수 있다면 투잡이나 하루 조금씩 시간을 아껴서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찾아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사람마다 틀리지만 본인과 가족의 필요생활비를 고려하여 일정수준 이하라면 적극적으로 이직을 고려하거나 투잡이 필요합니다.

 

즉, 고정지출(방세, 최소 보험료, 전화, 전기, 수도, 휴대폰, 인터넷 등)과 아껴쓸 때 필요생활비보다 부족하다면 현재 생활스타일을 유지해서는 안 됩니다.

 

목돈 들어갈 때, 결혼, 자녀학비 등을 고려하면 보통 은퇴할 때까지 나이가 들어갈수록 필요한 금액은 더 늘어납니다.

 

 

 

 

매년 연봉이 늘어나는 일반 직장이라고 하더라도 현재 부족하다면 나이가 들어 갈수록 더 부족해지기 쉽상입니다. 이럴 때는 적자체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죠.

 

소득부분에 대해서 검토하는 것과는 별도로 지출에 대한 검토는 언제든지 필요합니다.

 

매달 적지 않은 돈을 저축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본인 지출의 적정성은 확인해야죠.

 

 

 

 

과다한 술값처럼 구태여 필요하지 않은 곳에 큰 돈을 쓰는 것도 문제이지만, 공연히 보험을 중복으로 가입하고 있다거나, 수익성 낮은 금융상품에 목돈을 돌리고 있다.. 이것 역시도 공연한 낭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리 1% 차이... 당장은 이자금액차이는 얼마되지 않지만, 복리로 5년 10년 시간이 지날수록 그 차이는 점점 벌어집니다.

 

이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낭비를 잡기 위해서는 금융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