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거래(대출, 신용카드, 할부 등)를 할 때 필요한 것이 신용등급이지만 요즘은 결혼정보업체에 등록할 때에도 요구할 정도로 일상 생활에서도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1년에 3회 개인신용평가회사(크레딧 뷰로) : 올크레딧, 크레딧뱅크, 마이크레딧, 사이렌24 등의 회사에서 각각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는 곳 마다 왜 다른 등급이 나오나?
마이크레딧과 크레딧뱅크는 현재 평가기준과 정보가 같아서 같은 등급, 평점이 나오지만 그외 회사의 경우 전혀 다르게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는 평가기준과 보유하고 있는 정보가 달라서 입니다. 

 

 

1년에 3회 무료
1월~ 4월, 5월~ 8월, 9월~ 12월 3차례 가능하지만, 보통 유료 가입을 권유하고자 무료조회는 한 구석에 짱박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잘 찾아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크레딧뱅크는 마이크레딧과 등급, 평점이 같기 때문에 어느 한 쪽만 가입, 확인해도 되지만, 두 회사를 번갈아 조회하면 1년에 6번 확인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조회방법
우선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가입하면 해당 서비스는 결제 이후 확인가능하다는 메세지가 뜨는데 이는 일정 기간 계속 이용하고자 할 때에 유료 결제가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무료조회 신청은 홈페이지 왼쪽<< 로그인 조금 밑에 있습니다.


나오는 내용
재미난 것이 금융신상 정보와 직장 정보가 나옵니다.

 

 

 

 

 

 

그외 기본적으로 카드개설정보, 현금서비스 정보,

 

 

 

 

채무불이행정보(은행연합회, 신용정보사) 

◆ 신용정보사는 크레딧뱅크, 마이크레딧에 제휴된 일반 회사의 연체내역이 등록됩니다.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 카드깡을 이용하다 걸리면 금융질서 문란정보에 뜨며, 공공정보는 국세, 지방세를 1년이상 체납했을 때와 법원을 통하여 채무불이행자 등재가 되었을 때 나오게 됩니다.


CB단기연체정보
CB제휴사에서 10만원 이상 5일 이상 연체시에 등록됩니다.

 

대출정보(카드론, 대출), 보증정보

 

 

 

 

재미난 것이 신용조회정보 중에 인터넷, 휴대폰 개통시에 조회를 한 모양인데 주식회사케이티 명의로 해서 신용거래개설로 떠 있네요.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조회정보, 채무불이행 정보(신용정보사)의 경우에는 크레딧뷰로 마다 그 등재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마다 제휴회사가 틀려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보통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는 올크레딧과 마이크레딧(크레딧뱅크) 이들 2개 회사를 조회하여 그 중에 더 낮은 업체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올크레딧에 대해서도 확인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링크 - 올크레딧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