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대학다니기 전부터 핸드폰요금을 연체하거나, 대학학자금 대출을 받고 직장생활도 하기 전에 연체를 하여 신용등급이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결혼을 하게 되어 전세자금대출을 받거나 자동차라도 할부로 구입하고자 하면 신용등급을 올려야 하는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신용평가회사마다 그 기준이 다르지만 신용등급을 올리는 가장 중요한 내용은 연체없이 상환을 잘 하는 것입니다.


1. 연체를 하지 않는다.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 신용거래를 꾸준히 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 핸드폰 요금 등의 통신요금, 전기, 가스 등의 공과금 등에 있어서 연체 없이 잘 납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체에 있어서도 연체금액보다는 연체의 횟수, 연체기간이 중요합니다.

연체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한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해두시는 것이
까먹지 않고 관리할 수 있어서 유리합니다. (지로용지로 납부하는 경우에는 이사 등의 주소변동으로 깜빡하여 연체하는 일이 있을 수 있죠)

적금, 체크카드 등으로 한 은행과 거래를 늘리는 것도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런 방법은 해당은행과의 거래를 늘려서 주거래은행으로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있지만 신용점수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주의하실 내용으로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나 핸드폰등을 가족분께 맡겨두셨다가
연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명의도용피해를 당해서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본인의 잘못은 거의 없는 경우이라도 구제를 받기는 힘듭니다. 가능한 본인명의의 핸드폰 등은 빌려주시는 일은 삼가하시고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이렌24 싸이렌24  개인 및 기업신용정보제공 사이트  - 
명의도용방지서비스(월990원) 1개월간 무료체험


2. 가능한 신용조회를 하지 않는다.
은행, 카드사 등의 금융기관에서 신용조회를 하는 경우 실제 대출여부와는 상관없이 신용점수가 깍이게 됩니다. 대출이 가능한지 조회를 하는 경우에도 신용점수가 깍이고 신용카드발급이 가능한지 조회를 해도 신용점수가 깍입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조건이 되지 못 하신 상황에서 계속 신청을 하셔서 공연히 신용등급이 더 떨어져서 발급받기 더 힘들어지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카드론 역시 대출이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깍입니다.
대출금액보다는 대출횟수가 신용등급에는 더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액으로라도 현금서비스를 자주 받는 것 보다는 1회성으로 대출을 받는 것이 신용등급에는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3. 신용평점의 정확한 기준은 알기 힘들다.
대출조회를 하는 경우 은행 < 카드사 < 2금융권 캐피탈사(이름만 캐피탈이지 사금융권도 있습니다) < 저축은행 < 사금융권 순으로 신용점수가 많이 깍이게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기준은 알기가 힘들고 단기간에 대출조회가 많은 경우, 자신도 모르는 연체가 있는 경우 등의 상황에서는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 1등급을 올리는데에는 4개월 이상이 걸린다고 합니다.
신용평가회사에 유료가입을 하여 신용관리를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올크레딧 오른쪽>> 약간 아래에 전국민무료조회가 있습니다.

모든 결제를 현금으로 하는 등.. 본인명의의 신용거래가 없는 경우에는 재산이 많더라도 신용등급이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깍이는 것은 한순간이지만 올리는 것은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신용등급관리는 지속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개인신용등급의 기본적인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