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꼭 해야하는 재테크 중에 한가지가 바로 신용관리입니다.

 

보통보면 카드발급거부, 대출거절 등의 문제가 생긴 다음에 해결방법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신경써봐야 1, 2년 이상 기간이 필요한 때가 많기 때문에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끌 수는 없습니다.

 

 

 

 

신용등급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첫번째! 평소 무료조회를 통해서 본인의 등급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크레딧뷰로(개인신용평가회사)들은 모두 1년에 3회 무료확인이 가능합니다. 1월부터 4월 1차, 5월부터 8월 2차, 9월부터 12월 3차 이렇게 가능하며 각 기간이 지나면 공짜이용권은 소멸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크레딧뷰로들이 모두 유료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공짜이용방법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많이 이용하는 마이크레딧(mycredit)의 무료이용권은 찾기 쉬운 편으로 마이크레홈페이지 제일 위! <<좌측 "전국민무료신용조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평점등급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개설정보, 카드이용금액, 대출이용금액, 보증내역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가장 주의해서 봐야할 부분은 채무불이행(과거 신용불량자) CB단기연체정보입니다.

 

 

 

 

카드론 100만원을 이용하면 얼마정도 떨어질까? 많이들 궁금해하시죠?

 

올초에도 주식매수, 매도를 하면서 예수금계산을 잘못해서 100만원정도 며칠 부족해서 카드론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9월에도 주식미수금으로 한번 더 이용하게 되었네요.

 

기존 1등급에서 2등급으로 하락, 평점54점이나 하락하네요. 갚으면 바로 상승하여 원위치되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즉! 잘 갚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카드사에서 정보공유되어 변동될 때까지 담당자처리시간 등이 필요해서 보통 1주일 이내에 반영되더군요.

 

꾸준히 신경을 쓰겠다면 유료결제를 해서 세부적인 관리요령도 제안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