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푸집이라는 것은 아파트 등의 주택을 건축할 때 집모양으로 만든 조립식 틀입니다. 거기에 콘크리트를 부어 넣고 굳힌 다음에 틀을 떼어내면 기본적인 건물외형이 나오게 됩니다.

 

예전에는 목재를 주로 사용해서 주변 건설현장에서 거푸집용 나무판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목재는 반복 재사용 횟수가 낮아 비효율적이라서 이를 대체하는 알루미늄폼(알폼)데크플레이트산업성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들 두 산업이 서로 경쟁업체일 줄 알았는데 알폼은 벽부분, 데크는 바닥부분으로 차이가 있더군요.

 

 

금강공업 3년 주가변동 : 출처 네이버 증권정보

 

알루미늄폼금강공업삼목에스폼이 있는데 금강공업 주가는 2014년 1월초 17000원 수준에서 현재 68000원으로 4배 폭등.

 

지난 12월 조정부분도 회복하여 최고점 68900원도 위협하고 있습니다. 기관이 계속 매수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띄네요.

 

 

삼목에스폼 3년 주가변동

 

그에 비해 삼목은 1만원대에서 2015년 1월 30일 종가 27700원으로 2.7배정도 상승한 상태입니다.

 

지난 7월 고점에서 계속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 금강과는 다른 분위기인게 좀 이해가 안 가네요. 기관이 계속 매도하는 점이 눈에 거슬리네요.

 

 

 

 

단기적으로 본다면 하락, 조정분위기의 종목보다는 상승세의 달리는 말이 더 낫지 않나 보이네요.

 

물론 대놓고 추격매수했다가는 상투잡기 쉬우니 지지선을 지키면서 조정받을 때에나 매수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전 중기삼목을 고민 중입니다.

 

 

동아에스텍 3년 주가변동

 

데크플레이트 관련주로는 동아에스텍, 덕신하우징, 윈하이텍, 제일테크노스가 있습니다.

 

동아에스텍은 2014년 1월 3천원대 초반에서 현재 4360원, 예상치보다 낮은 실적으로 상승에 크게 제한을 받고 있는 듯 보입니다. 덕신하우징윈하이텍 역시 비슷한 상황.

 

 

제일테크노스 3년 주가변동

 

반면에 제일테크노스는 53500원으로 신고가 갱신중. 실적바탕에 액면 5000원에서 500원으로 1/10 액면분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1월 중순 소액매수를 했었는데 정말 비중을 더 싣지 못한게 아쉽네요.

 

보통 보면 이슈로 인해서 주가폭등하는 경우가 많지만, 역시 초보자 관점에서보면 기본적으로는 실적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