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상가상(雪上加霜), 화불단행(禍不單行)이라고 중국증시 폭락 등을 원인으로 우리나라 코스피, 코스닥이 추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사건까지 터지면서 오늘 또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안그래도 이번주.. 반등도 없이 계속 급락하는 분위기라서 후반으로 갈수록 더욱 불안했습니다.

 

 

코스닥일봉 : 출처 네이버증권정보

 

그런데 북한에서 마침표까지 찍어주네요.

 

저만 그랫던 것이 아니라서 그런지 개인(개미)들의 매물이 쏟아져서 순매도코스닥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뉴스들이 뜨더군요.

 

 

 

 

이번 주에만 15% 넘는 손실을 입으신 분들도 많으시겠죠.

 

자의적으로 판 사람들도 제법 있겠지만, 그게 아니라 신용으로 매수한 주식들의 주가하락으로 인해 울며 겨자먹기반대매매, 강제청산 당한 분도 적지 않을 듯 싶습니다.

 

 

 

 

이렇게 될걸 알았다면 현금이라도 좀 준비해뒀다가 오늘 매수를 했을텐데 지난 화요일, 수요일, 반등하겠지 하고 추가투입했다가 되손실액만 커졌습니다.

 

정말 주식투자는 어렵다는게 절실히 느껴지네요.

 

 

 

 

그나마 제가 이용하고 있는 주식정보사이트에서 전문가과 회원들의 대화를 통해 조금이라도 여유를 가질려고 노력중입니다.

 

지난 수요일에 이미 상반기수익금을 다 날렸다는 분도 계시더군요. 어제, 오늘은 중형차 한대 날렸다는 분도 계시구요..

 

 

출처 : KB스마톡 월별손익

 

동병상련 투자자분들의 얘기를 듣다보니 나만 그런게 아니라는 점에서 조금 위안이 되더군요.

 

그리고 이렇게 골이 깊은 만큼 다시 반등도 강하다는 전문가의 리딩내용과 어제 오늘 기관과 외국인의 매수세를 보니, 다음주는 이 분위기가 조금은 바뀌겠지.. 하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이 있습니다.

 

북한의 위협이 한해 두해 있었던 일도 아니고, 우리나라 경제가 망해가고 있는 것도 아니죠. 이번 기회에 좋은 종목으로 제대로 교체를 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