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받을 때 대출사기를 피할려면!

재테크/돈빌리기 2013. 2. 26. 00:54 Posted by 별이그림자

대출신청 시에는 금리나 상환조건 등도 따져야 하지만 혹시라도 대출사기가 아닌가 주의해야 합니다. 대출사기를 당하게 되면 엄청난 이자를 청구당할 수도 있고, 대출금은 커녕 공연히 사기로 인하여 비용만 지출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피해는 대부분 안전하지 못한 곳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였다가 받게 되는 것으로 대출사기꾼은 대포폰, 대포통장 등을 이용한 전문적인 사기꾼이 많아서 잡기도 쉽지 않고 잡혀서 형사처벌은 받더라도 대부분 재산을 은닉해둬서 피해자는 배상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대출사기는 처음부터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죠.


1. 안전한 대출사이트 이용
제일 중요한 점입니다.
무작위로 발송되는 대출전화, 스팸대출광고문자를 보고 대출을 받으면 안 됩니다. 대출광고는 동의 없이 전화나 문자메세지, 이메일로 광고를 할 수 없습니다. 즉 무작위 대출광고는 불법인 것이죠. 이처럼 처벌받는 불법광고를 보내는 곳에서 대출을 진행하면 피해를 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허가되지 않은 곳에 불법적으로 걸려져 있는 플랭카드 대출광고, 신용카드 발급광고, 길거리에 뿌려진 대출명함 모두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 공식허가업체라고는 표기되어 있지만, 등록된 시군구, 등록번호, 담당 직원이름 등이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은 불법광고입니다. 역시 위험한 것이죠.

 

링크 - FK론(바로가기)
대출을 원하는 분께 맞는 대출을 찾아주는 안전한 대출중개사이트로 대출가능여부 신용정보 조회만으로는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안전한 곳에서 대출을 진행하는 것이 대출 사기를 피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2. 통장, 현금카드, 보안카드 거래 금지
대출상담중에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면서 통장 원본이나 현금카드, 공인인증서, 인터넷 보안카드, 통장비밀번호 등을 요구하는 경우는 대출사기입니다. 불법이기 때문에 통상 퀵서비스로 요구하죠.

 

통장원본, 현금카드, 인터넷 보안카드는 정상적인 대출절차에서 전혀 필요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구하는 것은 대출과는 전혀 상관없이 이들 통장 등을 사기꾼들이 보이스피싱 범죄에 사용할려고 하는 것입니다.

 

통장, 현금카드 등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대가를 받든지, 받지 않았든지 상관없이 대출사기의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범죄자가 되어 전자금융거래법에 의거하여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의 처벌을 받게 됩니다.

 

혹시라도 이처럼 통장이나 현금카드 등을 보낸 경우에는 바로 은행에 사용정지를 요청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선입금이나 선이자 조심
대출 진행 시에 낮은 신용등급을 이유로 보증보험료를 요구한다거나 전산비용, 보증료, 저금리 전환예치금 등의 선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대출사기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돈이 필요하여 대출을 받는데 선입금을 하라고 하는 것이 말이 안 되죠.

 

또한 신용등급은 조작도 되지 않고 보증보험료가 있는 대출 상품은 대출금액 중에 아주 일부분이 보증보험료로 제하고 대출이 되지 선입금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명칭으로든 처음 대출시에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사채업자(비등록 대부업자)에게서 대출을 받을 때에는 대출 받는 금액의 10%정도를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제하고 대출을 해줍니다. 이 역시 불법대출중개수수료로 불법입니다.


대출이자를 계산할 때에는 처음 선이자 등으로 제하여진 금액은 제외하고 실제 대출된 금액을 기준으로 대출이자를 계산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수료가 제하여진 대출금리를 보면 통상 150%가 넘는 엄청난 고금리가 대부분입니다. 미등록 대부업자는 연30%이하의 금리만 인정되는데 불법 고금리가 되는 것이죠.

 

이런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경찰이나 금융감독원 서민금융119에 신고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카드깡, 내구제 대출 주의
대출이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 신용카드 카드깡이나 스마트폰 등의 할부구입을 통하여 현금융통을 유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 카드깡과 내구제 대출은 불법에 따르는 수수료와 할부수수료 등이 붙어서 엄청난 이자율이 붙습니다.

 

 

 

또한 신용카드 카드깡을 받았다가 걸리게 되면 카드깡을 이용한 사람도 금융질서문란자로 등재되어 5년간 금융거래를 제한받게 됩니다.

 

그리고 내구제 대출도 명의도용피해나 본인이 사용하지 않은 통신요금 등을 추가로 지불할 수 있어서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