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요금 연체, 대출이자 연체 등에서는 채무불이행자 등재(과거 신용불량자)를 신경쓰게 됩니다. 단기연체 시에도 해당 업체에서는 독촉을 하지만, 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게 되면 다른 금융기관에서도 연체정보가 공유되어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신규 신용거래(대출, 신용카드발급, 할부 등)를 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연체 특징
하지만 신용카드 대금 연체는 다른 연체와는 달리 5일 이상만 경과하게 되면 연체정보가 다른 금융기관에 공유되어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신규 신용거래를 제한받게 됩니다. 즉 연체에 따른 파급효과가 빨리 진행됩니다.

 

 

신용등급
신용카드가 연체되면 해당 신용카드의 리볼빙서비스, 현금서비스, 카드론이 모두 정지됩니다. 간혹 보면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서비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민하다가 연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으로도 신용등급이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8~ 10등급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즉, 신용등급에 있어서 연체는 최악의 선택입니다.

 

 

1 ~3일 단기 연체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주지 않으며 바로 상환하면 신용카드 사용에도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카드사에서도 고객의 실수로 생각하여 그다지 제재가 없습니다. 하지만 단기 연체라도 자주하게 되면 해당 카드사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5일이상 20일 미만 연체
연체정보가 공유되어 신용등급이 8~ 10등급으로 떨어집니다. 해당 기간내에 연체를 풀게 되면 신용카드 한도는 줄더라도 사용정지는 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규 신용거래는 제한을 받지만 연체가 없는 다른 신용카드 등은 사용에 제한을 받지 않는 편입니다.

예외적으로 신용카드 20일 미만인 경우에는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있습니다.
화이트캐피탈(바로가기) - 신용카드 연체 20일 미만인 경우에는 대출이 가능한 신용카드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20일 이상 ~2개월
카드사의 독촉이 강해지며 우편독촉, 방문독촉 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에서 연체를 해결하더라도 신용카드 한도가 아예 최하로 줄어들거나 신용카드 사용정지가 아예 풀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채무자가 연락이 되지 않는 등의 상황이 아니라면 법조치까지는 진행하지 않는 편입니다.

 

 

3개월 이상 연체
카드사에서 법적인 조치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법조치라고 하면 가압류, 지급명령 등의 민사소송 신청, 판결 확정 이후 통장압류, 유체동산압류, 급여 압류 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카드사와 추심담당자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가급적 그전에 잘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액연체의 경우에는 법조치까지 들어가지는 않는 편이며 지급명령의 진행에는 1~2개월 정도 소요되며, 채무자가 이의 신청을 할 경우 소송기간은 2~3개월 연장될 수 있습니다.

 

 

대처방법

처음 연체를 하시는 분들은 카드사의 독촉에 당황하며 주위에 알려질까봐 두려워합니다. 그러다가 아예 회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회피할 경우 법조치가 빨리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회피한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대처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소액 단기 연체의 경우 주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처음부터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떨어진 신용등급을 회복하는데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금액이 크고 장기 연체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는 본인의 소득, 재산과 채무금액을 고려하여 변제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변제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개인회생, 개인파산/면책, 개인워크 아웃 등의 방법을 미리 알아봐서 본인의 조건에 맞는 신용회복지원절차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개인회생, 개인파산/면책, 개인워크아웃 장단점


이런 상황에서는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방법이 되지 못합니다. 공연히 자신의 빚을 주변 사람들에게 퍼트려서 주변사람들까지 힘들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