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지출을 줄이고 투자할 종자돈을 모으는 것도 쉽지는 않지만, 모은 돈을 투자할 곳을 찾는 것 역시 쉽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안정성은 갖춰야 하며 수익률 또한 높은 곳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경제학에도 나오듯이 안정성과 수익율은 원칙적으로 서로 반비례한다는 것 입니다.

 

 

 

 

즉, 안정적인 정기예금, 적금 등의 상품은 요즘 금리 3%대로 소비자물가지수 수준 밖에 안 됩니다. 체감물가지수를 생각하면 저축을 하는 것이 되러 손해라는 느낌까지 올 정도입니다.

 

그에 비하여 주식 직접투자, 펀드 등은 더큰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원금도 보장되지 않는다는 위험성도 있습니다.


안정성과 수익율 모두를 노리는 방법은 바로 상황에 맞게 자산을 나눠서 적절히 분배하는 것입니다.

 

 

 

 

현재 자금, 소득과 본인의 나이, 성격, 목표 금액 등에 따라서 그 비율을 조정해야 하죠. 이게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장기자금이고 여유자금일수록 수익성을 고려하여 방향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정했다면 중간중간 실제 실적도 확인해보고 본인의 소득변화 등의 사유에 따라서 변경도 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런 세부적인 내용 하나하나 솔직히 신경도 많이 써야 하며 돈이 왔다갔다하는 결정이라 부담도 큽니다. 본업도 있는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중간 실적을 확인하는 것 역시 쉽지 않죠.

 

그래서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 금융전문가인 재무설계사의 조언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