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부유한 집안이 아니라면 내집마련담보, 전세자금대출, 신용카드사용은 사회생활에 정말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신용등급관리는 필수입니다.

 

게다가 개인신용정보 유출사건이 계속 터지면서 명의도용이나 스미싱 등의 위험이 더 늘어나면서 신용관리의 중요성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성년자일 때부터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아두고 평소관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 평가회사(크레딧뷰로 Credit Bureau)
개인평가사(CB)로는 마이크레딧 mycredit, 올크레딧 allcredit, 크레딧뱅크 creditbank, 사이렌24 siren24, 이렇게 4곳이 있습니다.

 

 

 

 

2. 내 등급은?
평가사는 개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등급산정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회하는 곳마다 보유정보기준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혀 다른 등급이 나올 수 있습니다. 저만 봐도 마이, 뱅크 3등급이 나올 때 올은 6등급, 사이렌 5등급이 나오더군요. 즉, 어느 곳이 더 정확하다는 기준은 없습니다.

 

 

 

 

실제 적용은 각 금융기관에서 결정하게 됩니다.

 

보통 은행, 카드사, 캐피탈에서는 마이크레딧올크레딧을 조회하여 그중에 더 낮은등급을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저는 이 기준에 따르면 6등급으로 평가되는 것입니다.

 

◆ 참고로 마이크레딧과 크레딧뱅크나이스회사로 합쳐지면서 같은 평점에 같은등급이 나오고 있습니다.

 

 

 

 

3. 평가기준은?
개인의 신용거래, 즉 후불거래를 평가기준으로 합니다.

 

부동산, 현금, 예금, 적금, 보험 등의 자산이 많다고 하더라도 이는 평가사에서 수집도 할 수 없기 때문에 반영되지 못합니다.

 

 

 

 

반면에 10만원 소액이라도 하더라도 신용카드대금1주일이상 연체하게 되면 등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요금 등의 통신요금3개월이상 연체시에는 마이크레딧등급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2013년 하반기부터 현금거래이지만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신용등급상승에 도움이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신용카드발급기준6등급수준 이상인 점을 고려한다면 7등급수준 이하의 저신용자는 체크카드를 매달 10만원이상씩 꾸준히 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하락원인은?
기본적으로 연체채무증가(빚) 이 2가지 입니다.

 

지불하여야할 금액을 제대로 지급하지 못하는 연체가 되면 당연히 그 사람의 신용등급은 추락하게 되죠. 단기적으로 7~8등급에서 연체기간이 몇개월이상 되게 되면 8~10등급으로 떨어집니다.

 

 

 

 

대출등의 부채가 늘어가게 되면 당연히 변제부담이 커지고 연체가능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신용카드의 신용결제대금이 늘어나도 역시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기 때문에 한도의 30%이내에서 활용이 무난합니다.

 

 

 

 

5. 상승방법은?
반대의 상황으로 연체해결이 첫번째입니다. 다음으로 부채(채무)를 조기에 줄여나가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그다음 방법은 본인명의신용거래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성년자도 본인명의로 휴대폰할부구입을 하면 등급책정이 시작되기 때문에 연체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명의관리를 잘 하고 사용한대금은 잘 갚아나가는 것이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보통 한등급 상승이 4개월정도 걸릴만큼 느리기 때문에 떨어진 다음에 올릴려고 노력하는 것보다는 평소관리를 잘해야합니다.

 

링크 - 등급무료조회하는 방법, 마이크레딧!(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