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유출사고로 인하여 대출회사 뿐만 아니라 보험회사에서도 텔레마케팅영업(TM)에 대해서 강한 제한조치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보험가입상담채널로 홈쇼핑과 인터넷보험비교사이트의 비중이 커지는 분위기입니다.
집에서 TV를 많이 보시는 분들은 접하기 쉬운 케이블TV 홈쇼핑광고에 많이 현혹되게 됩니다.
저도 가끔 TV광고를 보게 되는데 대부분 납입보험료 100% 환불!, 무진단상품, 만100세까지 보장 등을 강조해서 홍보하더군요.
◆ 볼때마다 가장 마음에 들지 않은 부분이 바로 납입보험료 100%환불조항!
환불금은 결국 본인이 그만큼 더 많은 돈을 내서 돌려받는 건데 그로 인해서 매달납입금이 커지게 되어 유지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됩니다. 중도해지라도 하게 되면 적지 않게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런 점때문에 요즘 전문보험비교사이트들은 만기시에 환급금 없이 소멸하는 순수형을 추천하고 자금이 필요하다면 다른 저축성, 투자성 금융상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홈쇼핑은 광고비가 비싸다보니 수익성 높은 상품을 주력홍보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 무진단상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별도의 병원진단을 받지 않는 조건으로 유리한 것처럼 보이지만, 보장범위도 쫍고 보험료도 높습니다.
특별한 질병 등이 있어서 가입조건에 걸린다면 모를까 건강한 사람은 좀 귀찮아도 진단형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 보장연령이야 높을수록 좋다지만 운전자보험처럼 운전을 할 연령을 고려한다면 구태여 100세까지 설정할 필요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많은 내용이 있지만 워낙 빨리 진행되다보니 제대로 알아듣기도 어렵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종종 본인이 가입한 상품보장내용도 잘 몰라서 추후 사고발생한 다음에 받을 수 있는 줄 알고 보험금청구했다가 거절당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때도 있습니다.
그만큼 계약전에 세부적인 부분에 대해서 상담도 받아보고 문의도 해봐야하는데 홈쇼핑에서는 사실 어렵습니다.
그리고 별로 심각하게 따져보지 않고 선택하는 때가 많지만, 종신보험 등으로 월 10만원 20년납 정도만 되어도 납입원금만 2400만원이 되는 큰 계약입니다.
한순간 아! 괜찮아보인다. 이런 마음으로 가입했다가는 손해보기 쉽기 때문에 꼼꼼이 따져보고 비교해서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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