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보호예수의 개념과 영향은?

재테크 2014. 5. 14. 22:13 Posted by 별이그림자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종종 보호예수가 풀린다는 뉴스를 접하게 됩니다.

 

보호예수란 신규상장이나 인수합병(M&A), 제3자 유증 등을 하게 되었을 때 대주주(회사대주주, 기관투자자, 우리사주조합 등)에 대해서 일정기간 처분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상장, 합병, 유증 등의 상황이 벌어진 상황에서 대주주가 대량 매물을 내어 놓게 되면 소액주주들이 피해를 입게 될 수 있어서 이를 막기 위한 것입니다.

 

기간은 3개월, 6개월, 1년, 2년 등 상황별로 정해지며 이 기간이 끝나게 되면 매도가 가능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그 영향은 어떨까요?

 

당연히 그기간동안에는 주가가 어느 정도 보호를 받게 되겠지만, 만료시에는 그동안 거래를 할 수 없던 주식이 매매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차익실현을 위해서 일시에 대량매물되어 나올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때가 많습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인터파크INT는 지난 2월6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는데 상장 전 공모에서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물량이 3개월보호예수에 걸려져 있었습니다.

 

3개월이 경과한 5월 7일 풀리자마자 이렇게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보호예수물량이 얼마나되는지에 따라서 그 영향이 다르며, 보유자의 성격에 따라서 무조건 바로 매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장의 동향을 잘 확인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일시적인 하락을 매수타이밍으로도 활용할 수도 있으며, 이런 정보는 이미 사전에 공개가 된 내용이기 때문에 투자할 때 미리 고려해서 판단해야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