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조회시 등급이 떨어진다? 떨어지지 않는다?

재테크 2013. 8. 15. 19:53 Posted by 별이그림자

개인신용등급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는 뉴스가 자주 나오지만 여전히 그 내용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심지어는 몇몇 은행 대출담당자들 조차도 여전히 고객들에게 조회를 자주 하면 등급이 떨어진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신용조회로 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2011년 말부터 폐지되었습니다. 즉 떨어지지 않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 조차도 틀린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유는 2가지 입니다. 이런 변경 내용도 몰라서 잘못된 얘기를 하는 사람도 있고, 알면서도 다른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것을 막을려고 등급이 떨어진다고 겁을 주는 사람도 있는 것입니다. 둘다 잘못된 행동이죠.

 

* 물론 개인정보는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기 때문에 안전한 곳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링크 - 안전하게 본인에게 유리한 대출기관을 찾는 방법(바로가기)

 

 

 

예금, 적금, 보험을 들면 등급을 올릴 수 있다고 하는 얘기도 틀린 말입니다.

 

신용평점은 원칙적으로 대출, 할부, 신용카드 결제 등 후불 거래정보에 따라서 영향을 받습니다. 즉, 현금거래인 예적금으로는 아무런 영향도 줄 수 없습니다.

 

단지 그 은행과의 거래실적은 늘어나기 때문에 추후 그 은행 이용시에 우수고객으로 좋은 혜택,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은행, 금융기관에서는 그 현금보유, 거래정보를 알 수도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2013년 7월부터 체크카드 사용실적은 현금거래이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는 저신용자들을 위한 배려차원에서 설정된 것이죠.

 

기준은 매월 10만원 이상 3개월 연속으로 사용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므로 7등급 이하로 카드발급이 어려운 분들은 체크카드를 꾸준히 잘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링크 - 신용등급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바로가기)